백병원 비만체형관리센터
2003-09-18 의약뉴스
효과적이고 안전한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첫째로 비만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물론 대부분의 비만은 식사량이 많고 운동량이 적은 잘못된 생활양식에 의해 유발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심심찮게 보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는 질환에 의해 신진대사율이 낮아져서 비만이 생길 수도 있고, 다른 질병의 치료를 위해 복용 중인 약물에 의해 비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비만 치료는 당연히 그 원인의 제거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체중 조절이 건강에 위험하지 않는지 사전에 의사의 자세한 진찰과 임상검사가 필요하다. 비만한 사람은 정상 체중을 가진 사람에 비해 당뇨병,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협심증 등의 성인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운동이나 식사 조절을 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경험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단계를 거친 후에 각 개인에 알맞은 식사처방, 운동처방, 행동요법 및 약물치료를 통해 종합적으로 접근하여야 체중조절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서울백병원 비만센터는 비만 전문의와 임상영양사, 운동처방사가 팀을 이루어 의학적으로 안전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비만을 치료하며, 건강 위험 평가, 성인병 위험요인의 조기발견, 영양관리, 체력평가 및 운동능력의 측정을 포괄적으로 실시하는 전문 클리닉이다.
따라서 비만 치료 이외에도 질병예방을 위한 검진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기존 질환이 있는 경우 그 질환에 대한 치료도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만체형관리센터에서는 첫 방문시 신체계측(키, 몸무게, 허리둘레 등), 체지방 측정, 운동평가, 영양설문, 혈액, 방사선 및 심전도 검사, 체지방 CT, 비만 진료, 영양상담 등을 실시한 후 3개월간 집중치료를 실시하고, 그 후 지속적인 추구관리를 해 나가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안전하게 체중조절을 할 수 있고 체중조절 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현상도 예방할 수 있다.
환자는 매 방문시 비만전문의, 영양사, 운동처방사의 진료와 상담을 받게 되며, 매 방문 시마다 기재해온 식사일기로 그동안의 식사 내용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환자의 효율적인 체중 조절을 돕고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도록 돕게 된다.
또한 심한 비만은 아니지만 부분 비만의 교정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첨단 체형관리 기계를 통한 체형교정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비만은 치료가 쉽지는 않지만 치료 가능한 하나의 질병입니다. 따라서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노력없이 손쉽게 치료할 수 있는 '특효약'이 있을 수 없으며, 의사의 관리하에 적절한 식사요법, 운동요법, 행동교정요법 등을 실시하여 잘못된 생활양식을 바로잡아야 치료될 수 있을 것이다.
의약뉴스 노진헌 기자 (john@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