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국건강, '굿슬립' 출시

2010-01-08     의약뉴스 박영란 기자
▲ '굿슬립'.

국내 최초로 수면(sleep)을 도와주는 건강식품이 출시되었다.

잠 못드는 사람들에게 편안한 수면을 유도해주는 기능성식품 ‘굿슬립(Good Sleep)’이 엘컴사이언스와 안국약품 부설연구소의 공동 연구로 개발되어, 안국건강(주)에서 제조되어 판매된다.

굿슬립(Good Sleep)은 편안한 수면을 잘 지속시키면서도 수면제 약과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는 고기능성식품이다. 신경쇄약과 불면증 치료 등에 한의원이 처방하는 ‘귀비탕(歸脾湯)’ 을 근거로 천연식물 한방소재인 산조인, 원지, 백봉령 등에 아연과 칼슘, 마그네슘의 미네랄 성분이 첨가된 제품이다.

굿슬립을 개발한 엘컴사이언스(대표이사 성상현교수, www.elcomscience.com 소재지:서울대학교 유전공학특화창업보육센타411호)는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교수진이 설립한 벤처기업으로 천연물의 기능성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내고 있다. 또한 공동개발한 안국약품(주)의 안국약품부설연구소는 시력개선제‘토비콤’과 고혈압치료제‘레보텐션정’등의 개발로 제8회 대한민국상품대상 기술혁신부문대상(2008.5.6)을 수상하는 등 제약업계에서 연구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엘컴사이언스는 천연물질의 탁월한 연구성과로 국제특허등록 6건과 국내특허등록 21건을 취득하였으며, 그중에 당귀 등 천연물의 복합조성물인 ‘ESP-102’는 한국야구르트와 제휴하여 기억력 증진에 도움되는 기능성음료로 출시되어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굿슬립 제품의 천연 한방성분인 △산조인은 정신안정과 불면증 치료효과 △원지는 건방증 치료및 신경안정 역활 △ 백봉령은 강장제 기능 △ 당귀는 보혈작용이 있고, 첨가된 △ 칼슘과 마그네슘은 신경유지에 필요한 물질로 정신적 안정 효과 △ 아연은 면역기능은 높여주는 기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굿슬립은 숙면(comfortable sleep)을 도와주는 환제형태의 건강식품으로 저녁식사 후 5g(1포)정도 섭취하고 잠자리에 들면 쾌적한 숙면을 할 수 있다는 업체 설명이다. 제품은 약국체인업체인 리드팜 산하 약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최근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감소와 고용불안이 심각해지고 사회불안 요소가 증가함에 따라 잠 못 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잠 못 이루는  수면장애 환자가 2008년에만 22만8천명이며, 최근 8년간 4.5배 증가로 연 평균 23.8% 오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의약품 중심의 수면제 시장도 커지고 있다. 2007년 170억원대에서 지난해 210억원대로 23.5%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숙면유도베게, 수면안대, 기능성매트리스 등 수면관련 상품 매출도 덩달아 오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소재의 숙면베개 개발로 큰 폭의 성장세를 이룬 ‘트윈세이브’라는 중소업체 사장의 성공사례가 언론에 초점이 되기도 하였다.

굿슬립은 의약품만의 시장으로 알려졌던 수면제시장에 국내 최초로 기능성식품으로 진출하면서 차별화된 기능으로 시장에 주목을 받고 있다. 굿슬립은 수면제 의약품의 부작용이였던 ‘깨어난 후 정신이 몽롱한 상태 지속됨’ 현상을 크게 줄이면서도 쾌적한 숙면을 유도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식품이라고 업체는 전한다.

안국건강(주) 전시우부장은 ‘의약품만이 독점하던 수면(sleep)시장에서 최초의 기능성식품인 굿슬립(Good Sleep)이 신선한 바람을 일며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하면서, 향후에도 저명한 연구기관과 지속적인 교류와 공동연구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며, 2010년에는 30억원 매출목표로 수면제시장의 10%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