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빅, 우수한 위장관 안전성 확보
저용량의 아스피린과 함께 복용해도 위장관 부작용 거의 없어
2003-06-25 의약뉴스
우선 첫 번째 연구 결과는 염증 및 통증을 유발시키는 COX-2 효소의 분비를 억제해주는 멜록시캄 성분 (제품명:Mobic)의 치료제를 proton pump 억제제와 저용량의 아스피린 (아세틸살리신산, ASA) 또는 H2 수용체 길항제와 함께 투약을 했을 경우, 기존의 관절염 치료제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와 비교하여 위장관 부작용을 훨씬 덜 일으킨다는 것이다
미국 사우스 플로리다 대학의 미첼 슬레징크 교수는 골관절염 치료제의 주요 성분인 멜록시캄(meloxicam) 7.5mg, 디클로페낙(diclofenac) 100 mg 또는 피록시캄(piroxicam) 20 mg 을 복용한 17,979 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를 통해 결과를 분석, 발표했다.
이 분석에 의하면 환자가PPI치료를 받을 때 멜록시캄(meloxicam)은 피록시캄(piroxicam)에 비해 위장관 부작용에 대한 위험도가 55% 적었으며, 디클로페낙(diclofenac)에 비해서는 33% 적은 걸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또 다른 연구결과에 의하면, 멜록시캄(meloxicam)을 저용량의 아스피린과 함께 복용했을 때 항혈소판 효과(antiplatelet effect)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베링거인겔하임 임상연구 및 신약개발 연구소의 조안느 반 린 박사는 “이전의 연구에서는 이부프로펜이 아스피린의 항혈소판 효과(antiplatelet effect)를 차단하여 심혈관 보호 효과를 저해하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두번에 걸친 16명의 무작위 임상자원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멜록시캄(meloxicam)은 혈소판 응집을 막고 트롬복산(thromboxane) 수치를 내려주는 아스피린의 효능을 저해하지 않으며, 심혈관 보호(cardioprotective) 효과를 낸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관절염 환자들의 치료에 큰 효과를 보이고 있는 멜록시캄(meloxicam) 성분의 치료제가 proton pump 억제제, H2 수용체 길항제 또는 소량의 아스피린 (ASA) 과 함께 투약될 경우에 위장관에 끼치는 유해 여부에 관한 최초의 연구 결과이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가 선택적 COX-2 효소를 억제하는 멜록시캄 성분의 류마티스 치료제에 대한 의학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 발표된 것이라 주목을 받고 있으며, 더불어 이번 기회에 멜록시캄(meloxicam) 의 안정성에 대해 의사 및 환자들에게 한층 더 확신을 줄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멜록시캄(meloxicam)성분의 모빅(Mobic)은 베링거인겔하임에 의해 개발된 선택적 COX-2 억제제로 골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등의 치료제로 지정됐다.
모빅은 전세계 100여 개 나라에서 7천만 명 이상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으며, 위장관에 부작용이 거의 없을 뿐 아니라 확실한 유효성과 안전성을 인정 받고 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