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 질환 막는 합성 HDL 개발
콜레스테롤 스펀지 고안...건강에 큰 잇점 기대
2009-02-05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연구진에 의해 만들어진 합성 HDL은 일반적인 표면 구성과 거의 맞추어 자연적인 HDL과 크기에 있어서 근접하다. 합성 HDL도 콜레스테롤을 역행할 수 없게 묶어둘 수 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채드 A. 머킨 교수는 “우리는 콜레스테롤 스펀지를 고안하고 만들었다. 합성 HDL은 콜레스테롤 약물이 나타내는 근본 원리를 특징으로 삼고 있다”고 전했다.
이것의 핵심으로써 금 나노입자와 함께 합성 HDL은 자연적인 HDL의 주요 구성 요소에 의해 덮어진 두 개의 지질 층을 가진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쉐드 택스톤 박사는 “콜레스테롤은 우리 세포에 필수적인 것이지만, 장기간에 걸친 과다한 콜레스테롤은 동맥에서 위험한 플라크 형성을 야기시킬 수 있다. HDL은 간으로 콜레스테롤을 보내, 아테롬성 동맥 경화증을 막아준다. 앞으로의 개발을 통해 우리의 합성 HDL이 HDL 수치를 증가시키는데 사용되고, 건강이 더 좋아지도록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생물학적 상태에 있어서 합성 HDL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한편, 머킨 박사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들이 이용 가능하며, 음식 조절을 통해 LDL을 낮출 수 있으나,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이기는 어렵다. 우리의 합성 HDL이 언젠가 유용한 치료 방법으로써 이 같은 점을 채워주는데 도움을 주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온라인판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