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nalis, Roche사, 비만제 취소

'VR1065' 임상1상 실패 다른 약물개발 계획

2002-08-09     의약뉴스


영국의 Vernalis사와 스위스 Roche사(Swiss: ROG)가 공동으로 개발 중인 비만치료제 'VR1065'의 임상1상 결과가 좋지 않아 개발을 중단했다고 최근 외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VR1065'는 5-HT(serotonin) 2C 수용체(receptor)를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비록 Vernalis사와 Roche사가 더 이상 개발하지 않지만 이 serotonin 수용체를 대상으로 한 다른 화합물의 개발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5-HT'는 지방 저장과 다른 많은 생물학적 과정의 조절에 관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다. Serotonin은 전혀 다른 생물학적 효과를 갖고 있는 몇 가지 다른 수용체와 결합한다.

그동안 Dexfenfluamine과 같은 이전의 serotonin 수용체 활성 물질들은 지나친 부작용을 야기시켰다. Dexfenfluamine 및 이와 관련된 화합물들은 'fen-phen'으로 알려진 통증 유발 다이어트 약물의 주요 물질이다. Vernalis사는 2C serotonin 수용체 subtype을 타겟팅함으로써 이 부작용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serotonin 수용체 또는 다른 비슷한 생화학적 경로를 활성화하고자 개발 중인 화합물들 - 특별히 amphetamines을 모방한 것들 - 은 임상적으로 신뢰할 수 없으며 최적의 이익/위험(benefit/risk) 비율을 제공하는 시도인 것 같지도 않다. 현재 허가받은 항비만 약물 중 이 비율이 평균 정도인 것은 Regeneron사(NASDAQ: REGN)의 Axokine 뿐이다.

의약뉴스(freedom@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