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악영향을 주는' 만성질환은?
높은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심장 뿐만 아니라 시력에도 해로워
2008-05-15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이번 연구에서 이 두 가지 상태는 시력 손실을 야기시킬 수 있는 망막 정맥 폐쇄(retinal vein occlusion)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태는 눈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한 개 이상의 정맥이 막히게 되고, 출혈이 야기되어 발생한다.
이번 연구에서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망막 정맥 폐쇄 위험이 3.5배 이상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망막 정맥 폐쇄 위험이 대략 2.5배 더 높았다.
이 연구 결과는 망막 정맥 폐쇄 환자 2,916명과 이러한 상태가 없는 28,646명을 포함한 21개의 앞선 연구들에 대한 분석으로부터 나왔다. 조사 결과, 망막 정맥 폐쇄 환자의 63.6%가 고혈압을 앓고 있었으며, 이에 비해 망막 정맥 폐쇄가 없는 사람들은 36.2%가 그러했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망막 정맥 폐쇄가 없는 사람들(16.7%)에 비해 있는 사람들(35.1%)에게서 2배 이상 더 많이 발견됐다.
또, 당뇨병도 망막 정맥 폐쇄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경미하게 더 많이 발생했다.
연구진은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의료진은 이 환자들의 심혈관계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듯이 눈 건강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이 연구 보고서는 ‘Archives of Ophthalmology’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