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 세 가지 특허 취득

2003-03-12     의약뉴스
동아제약은 12일 '고정화 아미노펩티다제 엠을 이용한 천연형 인간성장호르몬의 제조방법', '재조합 당단백호르몬의 제조방법', '고정화 아미노펩티다제 엠 반응기를 이용한 천연형 인간성장호르몬의 생산방법' 등 세 건의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고정화 아미노펩티다제 엠을 이용한 천연형 인간성장호르몬의 제조방법은 돼지 신장으로부터 추출한 아미노펩티다제 엠을 셀루핀에 고정화시킨 고정화 아미노펩티다제 엠으로 처리하는 천연형 인간성장호르몬의 제조방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투자액은 10억원이며 '그로트로핀Ⅱ'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하여 국내외 판매중 이라고 설명했다.

재조합 당단백호르몬의 제조방법은 포유동물세포내에서 EPO 인간유전자를 고발현시킬 수있도록 고안된 신규 플라스미드를 이용하는 재조합 EPO 당단백호르몬의 제조방법으로 투자액은 20억원이며, 99년 8월에 상품명 '에포론'으로 출시하여 국내외 판매중으로 고효능 EPO개발 연구를 수행중이라고 밝혔다.

고정화 아미노펩티다제 엠 반응기를 이용한 천연형 인간성장호르몬의 생산방법은 아미노펩티다제 엠을 충진한 컬럼반응기를 이용하여 메치오닐 인간성장호르몬의 N-말단 메치오닌을 제거하는 방법 이다. 투자액은 10억원이며 그로트로핀Ⅱ로 출시하여 국내외 판매중이다.



이창민 기자(mpman@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