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 새로운 주름 만들어내
표정 다시 만들어 내기를 반복함으로써 주름 생겨
2003-02-19 의약뉴스
이 연구를 이끈 전문가는 얼굴 근육이 마비된 곳은 무의식적으로 다른 얼굴 표정을 만들어낸다고 밝혔다.
이것은 때때로 표정을 보정하기 위해 가까이에 있는 근육을 야기시키고, 새로운 주름을 만들 수 있다. 뉴욕 Weill Cornell Medical College의 부교수 David Becker는 "이 치료를 실시할 때 따르는 위험을 환자나 의사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술하는 부분인 눈썹 사이 부분에 보톡스 주사를 맞을 때의 위험에 촛점을 맞추었다.
그리고, "이 경우에 코 윗부분의 근육, 눈썹의 중앙, 눈꺼풀의 근육이 얼굴을 찡그릴 때의 표정을 다시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것을 반복함으로써 새로운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베이커 부교수는 "보톡스가 주름에 대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증명되어 왔다" 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환자와 의사들이 보톡스를 어디든지 계속 사용할 것인지 아니면 그만둘 것인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보튤리늄 톡신 A(botulinum toxin A)에서 비롯된 보톡스는 피부에 주사되어졌고,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 시키는 작용을 한다.
보톡스 주사는 치료 3~7일 정도 후 효과를 나타내고, 이 효과는 3~4개월 정도 지속된다.
치료 비용은 대략 200파운드 정도 소요된다. 반복적인 치료를 통해서, 근육을 쇠약하게 하거나 얇게 만들고 이런 결과들은 오랫동안 나타난다.
보톡스는 FDA에 의해 지난해 미용 시술에 사용되어지도록 허가되어졌다.
아직 영국에서는 허가 되어지지 않았고, 이것은 의사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는 있지만 보톡스의 부작용에 대해 반드시 개인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보톡스를 생산해내는 Allergan 대변인은 "보톡스 시술은 안전한 것이다. 이 치료는 임상 실험 연구를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증명되었다"라고 밝혔다.
이 연구 보고서는 American Society of Cosmetic Dermatology and Aesthetic Surgery의 공식 학회지인 'journal Cosmetic Dermatology'에 게재되어 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