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장 환자 고인산혈증 치료 인결합제 승인

2007-10-19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최근 미FDA 자문위원단이 4기 만성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고인산혈증(hyperphosphatemia)을 치료하기 위한 인결합제(phosphate binders)의 초기 사용을 권장했다.

그러나, 고인산혈증 치료제를 제조하는 샤이어사(Shire Pharmaceuticals)는 ‘심혈관과 신장 약물 자문 위원단(Cardiovascular and Renal Drugs Advisory Committee)’의 의견이 일치된 것은 아니며, 추가적인 연구들이 요구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FDA가 자문 위원단의 권고를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원단의 권고에 대해 결정을 내리면, 바로 일을 착수해 나간다.

정상 성인의 혈중 인 수치는 1 데시리터당 2.5~4.5mg이지만, 투석 환자들에게 있어서는 종종 수치가 6.5mg/dL를 초과한다.

고인산혈증은 혈관과 다른 연한 조직의 석회화 뿐 아니라, 뼈 통증, 뼈가 부서지기 쉽게 되는 것, 골 기형, 골절을 야기시킬 수 있다. 이러한 상태는 투석 환자들에게 있어서 모든 사망의 거의 절반에 대한 원인이 되는 심혈관 질환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한편, ‘National Kidney Foundation’은 3기 만성 신장 질환 환자들에게 있어서 고인산혈증 모니터링이 시작되어야 하며, 혈중 인 수치가 3, 4기 만성 신장 질환 환자들은 2.7~4.6mg/dL 사이, 5기 만성 신장 질환 환자들은 3.5~5.5mg/dL 사이로 유지되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