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 에페드라 심장병 유발
에페드라 다른 허브들보다 수백배 위험
2003-02-05 의약뉴스
에페드라, 혹은 마황을 함유한 제품들은 체중 감소와 몸의 에너지 사용 증가를 촉진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불안증, 불면증, 고혈압, 심지어 치명적인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San Francisco VA Medical Center 의 연구진은 미국 식약청이 에페드라를 규제하거나 금지시킬 것을 제안했다.
영국에서는, 이미 에페드라의 판매를 1,800 밀리그램 이하를 함유한 제품에 한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에페드라가 그 이상으로 함량된 것은 약국에서만 팔도록 해 놓았다.
연구진은 에페드라와 다른 허브 치료와 비교해서 설명해 놓은 "반대의 경우"에 대한 보고서와 비교했다.
이들은 각각의 제품들이 얼마나 많이 팔리고, 각각 연관있는 위험성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조사했다.
연구진은 다른 모든 약초 제품들을 합쳐놓은 것보다 200배나 더 위험한 에페드라를 사용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위험성을 추산했다.
또한 연구진은 에페드라를 사용하는 것은 카바를 사용하는 것보다 100배 더 위험한 것이고, 은행나무 성분을 이용하는 것보다 720배 더 위험하다고 밝혔다.
이 연구를 이끈 스티븐 벤트 박사는 "에페드라가 식물성이고 수 천년동안 이용되어져 왔다는 이유 때문에 에페드라가 안전하다는 것에 대한 논쟁은 항상 있어왔다. 우리의 연구는 에페드라가 다른 일반적인 허브보다도 몇 백배 위험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 연구를 수행한 마이클 쉬리팍 박사는 "에페드라에 대한 규정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미 의회와 부시 행정부는 주목해야 한다" 고 밝혔다.
이 연구서는 Annals of Internal Medicine에 게재되어 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