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중앙의료원, 임상과장 리더십과정 성료
2007-06-27 의약뉴스 최봉영 기자
급변하는 의료 환경 속에서 기관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CMC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2007년도 임상과장 리더십과정’이 지난 6월 18일 종료되었다.
4월 23일부터 매주 1회씩 총 9주간 진행된 이번 과정은 전년도 1차 과정에 이은 2차 과정으로 총 37명의 교원이 이수하였다.
이번 과정은 크게 4가지의 주제로 진행되었는데 우선 경영의 기본 원칙과 임상과장의 역할에 대하여 특강이 진행된 후, 두 번째로 의료경영계의 주요 이슈와 대응책에 대한 내용을, 세 번째로 리더십의 주요 내용과 실제 의료 현장에서의 사례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9주차 강의 시에는 의료원 기획조정실장인 정수교 교수가 의료원 주요 정책 및 사업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이후 평소 의료진이 궁금해 하였던 사항을 질의 응답을 통하여 답변을 듣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많은 의료진이 질문과 의견을 개진하였는데 이를 통하여 새병원 개원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평균 교육 만족도는 78.4점으로 전년에 비하여 개선되었으며 특히 리더십에 대한 강의가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아 교원의 리더십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번 과정을 이수한 교원들은 이러한 경영에 대한 교육이 계속 이루어지길 희망하였으며 이후에는 강의식 외에도 토론식으로 진행되는 시간도 포함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