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식약청, 국민들에게 한 걸음 더

'5대 중점과제' 선정추진

2007-05-31     의약뉴스 박영란 기자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국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고객이 청을 방문할 때부터 처리결과가 완료된  시점까지 철저한 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전 직원   아이디어를 모으고 참여하는 토론회를 거쳐 실천 가능한 과제를  선정, '서울식약청 5대 중점과제'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중점추진 과제는 그 동안 서울청이 각종 만족도 평가  결과가 미흡한 상태에서 필사의 자구책으로 마련한 과제로  향후 그 결과가 주목되며, 전 직원이 관심을 갖고 참여한  가운데 실시될 예정이다.

5대과제 내용으로는 첫째, 서울청 전직원이 일일 민원도우미가  되어 우리 청을 방문한 고객들을 직접 안내하고 민원처리를   도와주며, 고충을 해결해주는 '직원 일일민원도우미'  근무요령을 숙지하고 어깨띠를 멘 친절한 서울청 직원의 안내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민원인과 담당 직원간 마찰이 발생시 상위 직급의 팀장 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민원고충해결을 위한 시스템'을   체계화 할 계획이며 청장의 민원실 주1회 이상 직접 방문으로   애로사항을 청취해  민원고충을 처리할 계획이다.
 

셋째, 우리 청을 방문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서비스 만족도를  체크하여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는 'appy call service'  실시할 예정으로 일일 방문민원 3 ~ 5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민원처리에 대한 만족도를 체크할 예정이다.  

넷째, '고객친절 서비스는 생존이다'는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전 직원들에 대해 '고객친절 자체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모니터링 결과 불친절한 평가를 받은 직원들에게는 개인성과 평가에 영향을 주고, 당직근무를 부과하는 등 불이익을  부여할 예정이다.

다섯째, 우리 청을 방문한 고객이 보다 더 안락한 환경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쾌적하고 편안한 종합   민원실 환경 조성'할 예정으로 현재 구비되어 있는 편의시설    이외에도 민원서식 자료대 설치, 실내 조경 설치, 커피 등  음료대 설치, 북 까페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청에서는 이와 관련 구체적인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6월 부터는 본격적으로 시행단계에 접어들 계획이며, 아울러 인터넷  홈페이지 고객마당 코너를 신설해 현재 추진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온라인을 통하여도 달라진 모습을 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