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H가 요구하는 독성전문교육 실시
국립독성연구원은 독성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한국독성학회와 공동으로 오는 31일 중앙대학교에서 '2007년 춘계 독성전문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본 교육은 독성전문가, GLP 기관의 독성실험분야 연구자 및 학위과정의 젊은 과학자를 대상으로 연2회 실시되는데, 1차(봄) 교육은 현재 이슈가 되거나 필요한 사안을 주제로 다루며, 2차(가을) 교육은 저명한 연자들을 초청하여 독성학 전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번에 열리는 교육은 1차 교육으로써 「GLP 기관에서의 REACH1) 대응전략」 「Epigenetics(후성학)의 최근 동향」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오는 6월부터 유럽연합(EU)의 REACH(신화학물질관리제도) 도입에 따라 국내 GLP 기관의 시설, 전문인력 등 인프라 구축이 요구되고 있어 독성시험기관의 선진화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므로, 이번 교육을 통해 국내 GLP 기관들이 REACH에 관한 정보를 습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Epigenetics(후성학)는 DNA 염기서열의 변화 없이 나타나는 유전자발현 및 기능 변화를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분야로서, 본 교육에서는 후성학에 대한 국내외 연구흐름과 독성학 분야에 적용하여 수행되고 있는 최신 연구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국립독성연구원 박귀례 팀장은 "이번 교육은 독성전문가뿐만 아니라 독성학을 공부하는 젊은 과학자들과 GLP 기관의 독성실험분야 연구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써 독성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박 팀장은 "독성연구원은 앞으로도 한미 FTA 협약, EU REACH 등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대처하고, 선진 독성시험의 기술 교육과 표준화를 위해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REACH : Registration, Evaluation, and Authorization of CHemicals의 약자
(신화학물질관리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