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구로병원 난치성 딸꾹질 클리닉
2007-01-08 의약뉴스
난치성 딸꾹질은 크게 중추성 원인과 말초성 원인 그리고, 독성요인에 의한 것으로 분류할 수 있다.
중추성 요인에 의한 딸꾹질은 감염이나 종양 혹은 드물지 않게 뇌경색에 의해 나타날 수 있고, 말초성 요인에 의한 딸꾹질은 흉부 수술이나 복부 수술 후 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한 미주신경이나 횡경막 신경의 자극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아울러 독성 요인에 의한 딸꾹질은 당뇨나 통풍, 이온 밸런스의 불균형, 각종 약물들에 의한 딸꾹질 등이 있다.
이런 요인들에 의한 난치성 딸꾹질은 딸꾹질 자체의 불편함 외에도 이로 인한 음식물 섭취의 제한과 영양 부족, 수면 장애를 초래할 수 있고 흡인성 폐렴이나 호흡 마비 같은 보다 위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치료로는 미주신경이나 횡경막신경을 자극할 수 있는 물리적 자극(혀를 잡아당기거나 얼음물을 마시거나, 목젖을 스푼으로 들어주거나, 눈을 누르거나, 무릎을 당겨 가슴을 압박하는 등)이나 약물요법, 횡경막신경이나 미주신경 차단, 경막외 신경 차단, 교감신경 차단 등의 신경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이에 고대구로병원 난치성 딸꾹질 클리닉에서는 다약제 병용요법과 지속적 경막외신경 차단을 통해 모든 난치성 딸꾹질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다.
▲진료진 : 고대 구로병원 통증클리닉 이미경, 최상식 교수
▲문 의 : 고대 구로병원 난치성 딸꾹질 클리닉 02-818-6205,6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