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함, 여드름흉터 클리닉

2002-12-10     의약뉴스
이지함 피부과는 여드름 치료로 유명하다.
연세대전문의를 마치고 '이씨,지씨,함씨'가 공동으로 개원한 '이지함'은 1994년 설립되어 짧은시간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으로 개원의 피부과 중에서 확실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병원이다.

이 세명을 레지던트시절부터 가르쳤던 교수가 2000년 명예 퇴임을 하고 현재 '서초이지함 피부과'에서 환자들을 치료, 연구하고 있는 이정복 원장이다.
이 원장은 연세의대 주임교수 재직시인 1990년 크로스요법 고안, 지난 11년간 3,000건 이상 시술했다.

-크로스요법이 무엇인가요.

"크로스 요법(chemical Reconstruction of the skin scars)은 화학약물을 함몰된 흉터나 넓어진 모공에 집어넣어 새살을 만들어내는 '화학적 흉터 복원술'입니다. 그래서 여드름 환자가 필연적인 생길 수 있는 흉터, 모공, 수두, 상처 후 흉터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주목 받을만 하네요.

"네… 이 요법은 국내에서 뿐 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정한 시술법 입니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피부외과학회잡지'(Dermatologic surgery) 올 12월 호에 실리기로 결정될 정도로 국내외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원리로 치료하나요.

"함몰된 흉터나 넓어진 모공 바닥에 TCA라는 화학약물에 집어넣으면, 진피 내에 있는 섬유아세포들을 자극하여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증가시켜 새살이 만들어지며 이 새살이 점차 차올라 흉터나 넓어진 모공을 메꾸어 주는 시술법 입니다. 심한 여드름 환자라도 충분한 횟수로 시술하면 모든 환자가 거의 완벽하게 치료효과가 좋아지는 정직한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죠."

-장점이 있다면.... 그리고 부작용도 말해주세요.

"마취를 안해도 시술을 할 수 있으며 수술 전,후 처치가 필요 없고 레이저 박피술과 달리 정상피부에는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치료 효과가 영구적이고 효과가 탁월한 것이 큰 장점이죠. 그리 흔하지 않지만 시술하면서 올 수 있는 세균감염이 부작용일 수 있으나, 곧 치료를 받는다면 99% 완치 가능합니다."

이 교수는 "여드름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성호르몬과 유전적인 배경에서 나온다"고 말했다. 이는 인간이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는 것. 이 교수는 "여드름이 반복적인 주기를 가지고 있는 성향을 알고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유익하다" 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연세대 의대 피부과 주임교수 겸 세브란스 피부과장
연세의료원 기획조정실장
연세대 의대 교수직 명예퇴임(2000.2)
대한피부외과학회 회장 역임
대한피부연구학회 회장
대한 미용피부과학회명예회장
대한피부과학회 2003년 차기회장으로 선임됐다.



차영미 기자 (lovemee@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