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벤트, 마즈두타이드 中 당뇨병 임상 3상 성공

연구 1차ㆍ2차 평가변수 충족...중국 허가 신청 계획

2024-07-23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의약뉴스] 중국 제약사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가 GLP-1R(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 수용체) 및 GCGR(글루카곤 수용체) 이중 작용제 후보물질의 당뇨병 임상 3상 시험에서 성공하면서 허가 신청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이노벤트는 중국 내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3상 시험 DREAMS-1에서 마즈두타이드(mazdutide)가 1차 평가변수와 모든 주요 2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고 22일(미국시간) 발표했다.

▲ 이노벤트는 올해 중국에서 GLP-1ㆍ글루카곤 수용체 이중 작용제 마즈두타이드를 비만 치료제로 허가 신청한데 이어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도 허가 신청하기로 했다.

DREAMS-1은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는 혈당 조절이 불충분한 중국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마즈두타이드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 3상 시험이다.

총 320명의 참가자가 등록됐고 마즈두타이드 4mg, 6mg, 또는 위약을 투여 받았다.

마즈두타이드 4mg 및 6mg 투여군은 24주 차에 베이스라인 대비 당화혈색소(HbA1c) 수치가 각각 1.57%, 2.15% 감소했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0.14% 감소했다. 당화혈색소 감소 효과는 48주 동안 지속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마즈두타이드는 24주 차에 위약 대비 유의하게 높은 체중 감소 효과를 보였다. 마즈두타이드 투여군은 당화혈색소 7.0% 미만, 체중 5% 감소를 달성한 환자 비율이 위약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48주 차에 마즈두타이드 6mg 투여군은 체중이 베이스라인 대비 9.6% 감소했다.

이외에도 마즈두타이드는 식후 혈당, 허리둘레, 혈압, 혈중 지질, 아미노전이효소, 소변 알부민-크레아티닌 비율을 비롯한 심혈관 대사 지표를 감소시켰다.

전반적인 안전성과 내약성은 이전 임상시험과 일관되게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흔하게 보고된 부작용은 위장관계 부작용이었고 대부분 경증 및 중등도 수준이었다. 새로운 안전성 신호는 발견되지 않았다.

저혈당 발생률은 낮았고 대부분의 사례가 Grade 1 저혈당이었다. 중증 저혈당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앞서 이노벤트는 또 다른 임상 3상 시험인 DREAMS-2에서는 마즈두타이드가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둘라글루타이드(제품명 트루리시티)보다 우수한 혈당 조절 및 체중 감소 효과와 여러 심장대사 혜택을 보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노벤트는 가까운 시일 내에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의 의약품평가센터에 제2형 당뇨병 치료제로서 마즈두타이드의 신약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마즈두타이드는 올해 중국에서 비만 또는 과체중인 성인의 만성 체중 관리를 위한 치료 옵션으로도 허가 신청됐다. 중국 당국은 올해 2월에 허가 신청서를 접수하고 심사를 시작했다.

이노벤트의 레이 첸 임상개발 담당 부사장은 “마즈두타이드는 세계 최초이자 가장 빠르게 개발된 GLP-1R/GCGR 이중 작용제이며, 우리는 체중 감소, 제2형 당뇨병과 기타 적응증에 대해 마즈두타이드의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DREAMS-1 결과는 식이요법 및 운동만으로는 혈당이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중국 환자를 대상으로 제2형 당뇨병 치료에 대한 고품질의 강력한 증거를 제공한다. 또 다른 임상 3상 시험인 DREAMS-2는 경구용 항당뇨병제로 적절하게 조절되지 않는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됐고 올해 5월에 연구 평가변수가 충족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연구를 통해 마즈두타이드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을 촉진하며 대사 결과를 향상시키는 포괄적인 효능이 입증됐다”면서 “세마글루타이드와의 직접 비교 연구인 DREAMS-3 연구에서 마즈두타이드의 성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이노벤트는 일라이릴리앤드컴퍼니와 마즈두타이드의 개발과 잠재적인 상업화를 위한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