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의료원 향기요법 클리닉

2006-06-16     의약뉴스

향기요법이란 대부분 방향성 식물의 꽃, 잎, 줄기, 뿌리에서 추출되는 essential Oil (정유)을 이용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아울러 지금까지 밝혀진 효능을 보면 ▲항균 및 살균 ▲정서 안정 ▲순환기능 자극 ▲면역기능 강화 ▲진통작용 ▲학습능력 향상 ▲스트레스 해소 등의 작용이 있어 특히 신경, 정신계통에 뛰어난 작용을 발휘한다.

향기요법의 사용례를 보면 먼저 불면증의 향기용법은 라벤더, 일랑일랑, 케모마일로 만든 오일을 베게에 2-3방울 떨어뜨리고 흡입하면서 잠을 청한다.

또한 전신피로의 향기요법은 크라리세이지와 쥬니퍼베리오일로 만든 오일을 목욕할 때 더운물에 떨어뜨리고 몸을 욕조에 10분정도 담구면 된다.

이와 더불어 향기요법의 사용방법은 손수건이나 티슈에 떨어뜨려 냄새를 맡는 흡입법, 대야에 뜨거운 물을 담아 정유를 떨어뜨린 후 타올을 덮고 김을 쐽는 증기흡입법, 욕조에 물을 받고 정류를 떨어뜨린 후 몸을 담그고 이완하는 목욕법이 있다.

이와 함께 식물성 캐리어 오일에 섞어 몸에 바른 후 마사지하거나 지속적인 향기 확산을 위해 아로마 향초 사용, 일정한 시간에 향이 나오는 향 확산기를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한편 이를 위한 클리닉 진료는 먼저 전문의와 상의해 자신의 상태에 맞는 향을 선택하게 된다.

즉, 사람마다 향에 대한 느낌이나 호감도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가장 맞는 향을 선택해야 하며, 향은 보통 2-3가지 향을 섞어서 사용하지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 다양한 사용방법을 선택해 사용하는게 좋다.

의료진 :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신경정신과 황의완 교수
문 의 :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02-958-98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