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 코로나19 경구 치료제 예방 연구는 실패

통계적 유의성 미확보...팍스로비드와 마찬가지

2023-02-22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의약뉴스] MSD(미국 머크)가 코로나19 경구 치료제 라게브리오(Lagevrio, 성분명 몰누피라비르)를 예방 용도로 평가한 임상 3상 시험에서 실패했다.

▲ MSD는 항바이러스제 라게브리오가 코로나19 노출 후 예방요법으로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MSD는 라게브리오가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으로부터의 가정 노출 이후 코로나19 위험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시키지 못했다고 2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라게브리오는 전 세계 다수의 국가에서 코로나19를 진단받은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됐다. 코로나19 예방 용도로는 허가된 적이 없다.

MSD는 임상 3상 MOVe-AHEAD 시험에서 코로나19가 없지만 최근 코로나19 진단을 받은 사람과 함께 거주하고 있는 사람 1500명 이상을 대상으로 라게브리오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했다.

시험 결과 라게브리오 치료군은 위약군과 비교했을 때 14일 동안 코로나19 발병 가능성이 23.6% 낮은 것으로 관찰되기는 했지만 1차 평가지표가 충족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게브리오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임상시험과 코로나19 치료제로의 승인 후 축적된 경험에서 관찰된 것과 일반적으로 일치했다.

MSD는 전체 임상시험 결과를 학술대회 또는 학술지를 통해 공개하기 위해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MSD에 앞서 화이자도 코로나19 경구 치료제 팍스로비드(Paxlovid)를 노출 후 예방요법으로 평가한 임상 2/3상 시험에서 통계적 유의성 확보에 실패한 바 있다.

MSD연구소 딘 리 소장은 “코로나19에 대해 계속해서 더 알게 됨에 따라 이 노출 후 예방 연구 결과는 과학적으로 흥미롭다”며 “연구에 기여한 MOVe-AHEAD 시험 참가자와 연구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치료 연구가 아니었고 이러한 결과는 경증에서 중등증 코로나19 치료를 위한 임상 3상 MOVe-OUT 시험에서 관찰된 효능 및 안전성 데이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당사는 라게브리오 사용이 허가된 지역에서 적절한 고위험 코로나19 환자에게 라게브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RSV 같은 기타 감염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추가로 연구하는데 계속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