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 페미가티닙 골수ㆍ림프성 신생물 치료제로 승인

FGFR1 재배열 환자 대상...두 번째 적응증 추가

2022-08-29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바이오제약기업 인사이트(Incyte)의 페마지어(Pemazyre, 성분명 페미가티닙)를 FGFR1 유전자 재배열이 확인된 골수/림프성 신생물(MLNs) 치료제로 추가 승인했다.

▲ 인사이트는 미국 FDA로부터 FGFR 억제제 페마지어를 FGFR1 재배열이 확인된 골수/림프성 신생물에 대한 최초의 표적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인사이트는 미국 FDA가 선택적 섬유아세포성장인자수용체(FGFR, Fibroblast growth factor receptor) 억제제 페마지어를 FGFR1 재배열이 확인된 재발성 또는 불응성 골수/림프성 신생물이 있는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2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페마지어는 2020년에 미국에서 이전 치료 경험이 있고 FGFR2 융합 또는 다른 재배열이 확인된 절제 불가능,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관암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신속 승인된 바 있다.

FDA는 페마지어 적응증 추가 승인 신청을 우선 심사 지정을 통해 신속 심사했다. 이번 승인에 따라 페마지어는 FGFR1 재배열이 확인된 골수/림프성 신생물에 허가된 최초이자 유일한 표적치료제이자 다수의 적응증에 승인된 유일한 FGFR 억제제가 됐다.

FGFR1 재배열이 확인된 재발성 또는 불응성 골수/림프성 신생물은 미국에서 10만 명 중 1명 미만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우 희귀하고 공격적인 혈액암이다.

이 질환을 앓는 환자들은 만성 골수성 악성종양(골수증식종양, 골수형성이상증후군 등)이나 급성기 악성종양(B세포 또는 T세포 급성 림프모구 백혈병/림프종, 급성 골수성 백혈병, 혼합 표현형 급성 백혈병 등)을 통한 골수 침범이 있을 수 있다.

골수 침범은 골수외 질환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을 수 있다. FGFR1 재배열이 확인된 골수/림프성 신생물은 FGFR1 유전자와 관련된 염색체 전위로 인해 발생하며 다양한 파트너 유전자들은 FGFR1 수용체 티로신 키나아제의 구성적 활성화를 유발하고 세포 분화, 증식, 생존에 영향을 미친다. 환자들은 종종 기존 1차 치료가 지속적인 임상 및 세포유전적 반응을 유도하지 못하기 때문에 재발한다.

이번 FDA 승인은 FGFR1 재배열이 확인된 재발성 또는 불응성 골수/림프성 신생물 환자 28명을 대상으로 페마지어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한 다기관, 개방표지, 단일군 임상 2상 FIGHT-203 연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환자들은 동종 조혈모세포이식 또는 질병조절 치료 이후 재발했거나 조혈모세포이식이나 질병조절 치료 대상이 아닐 수 있다.

골수 외 질환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만성기 환자에서 완전 반응(CR) 비율은 78%로 나타났으며 완전 반응까지 걸린 기간 중앙값은 104일이다. 반응 지속기간은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다.

골수 외 질환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은 급성기 환자 4명 중에는 2명이 완전 반응에 도달했다. 골수 외 질환만 있는 환자 3명 중에는 1명이 완전 반응에 도달했다. 전체 환자에서 완전 세포유전학적 반응률은 79%로 집계됐다.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고인산혈증, 손발톱 독성, 탈모, 구내염, 설사, 안구건조증, 피로, 발진, 복통, 빈혈, 변비, 구강건조증, 비출혈, 망막색소상피박리, 사지 통증, 식욕 저하, 피부 건조, 소화불량, 등통증, 구역, 시야흐림, 말초 부종, 어지럼증 등이다.

인사이트의 에르베 호페노트 최고경영자는 “페마지어의 승인은 현재 치료 옵션이 제한적인 FGFR1 재배열이 확인된 MLNs를 앓는 사람들을 위한 중요한 치료 발전을 의미한다”고 말하며 “이는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복잡한 혈액학적 악성종양으로 이번 승인은 희귀 혈액암 환자의 치료를 발전시키기 위한 인사이트의 지속적인 리더십과 헌신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