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전달 사업 약-정 합의안 도출 임박 ‘거점약국 보상’ 쟁점

중수본과 간담회 진행...비대면 복약지도 관련 지원안에 관심 집중

2022-01-07     의약뉴스 이찬종 기자
▲ 재택환자에 대한 약 전달 방식을 두고 복지부와 약사회가 곧 합의안을 도출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재택 치료 환자에 대한 약 전달 문제로 회담을 이어온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와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가 오늘(7일) 합의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약사회와 복지부는 재택환자에 대한 약 전달 체계와 관련, 지난 4일 첫 회의에 이어 뒤 6일 추가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7일에는 중수본과 함께 최종안을 확정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복지부는 재택치료 환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거점약국을 중심으로 한 약 전달 사업이 일부 지역에서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고 있어 약사회에 이를 해결하길 원한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에 약사회는 현 집행부와 최광훈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복지부와 간담회 진행, 거점약국 중심의 약 전달 활성화 방안과 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했다.

최 당선인 인수위 측 관계자는 “지역마다 거점약국을 통한 약 전달이 활성화되지 않아 일부 보건소는 퀵 배달을 사용하는 등 지역마다 다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혼란스러웠다”며 “복지부에서는 이와 관련해 약 전달 체계의 정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약사회는 방역체계 안에서 약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배송과 관련된 책임이 큰 것에 비례하는 보상안을 요구했다”며 “합의가 잘 된다면 현 400개 정도인 거점약국을 1000개 가까이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첫 회의를 통해 각자의 입장을 확인한 복지부와 약사회는 6일 다시 만나 합의안을 도출을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약사회와 복지부는 약 전달 체계 확립과 구체적인 보상안에 대한 합의에 거의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관계자는 “6일에 복지부와 한 번 더 만나 협의를 진행했다”며 “이번에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약 전달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조율하고 보상안에 대한 논의를 거의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7일 최종 결정권자인 중수본과 만나 합의안을 완성할 것으로 보고있다”며 “7일 오후 8시에 회의를 진행하고 나면 거점약국을 중심으로 한 약 전달 체계의 구체적인 그림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인 팍스로비드의 공급도 약국을 중심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1월 중순에 국내에 도입될 예정인 팍스로비드의 전달 과정에도 거점약국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와 관련해서도 복지부 등과 논의를 진행했고, 곧 구체적인 발표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