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ㆍ 원격 의료, 변하는 시대 반영하나

2021-10-15     의약뉴스

비대면 진료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일 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 19가 많은 것을 바꿔 놓았듯이 진료 형태에 있어서도 그런 조심이 보이고 있는 것이다.

가장 우려됐던 안전정문제가 어느 정도 확보된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와 국회는 비대면 진료의 도입과 정착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해야 할 시점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의료계 역시 무조건 반대에서 대화를 통한 원격의료 추진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다.

복지위 국감에서도 의원들은 그동안 진행돼온 비대면 진료의 문제점이 크게 드러나지 않은 점을 들어 국민편익을 고려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의료 영리화 문제로 비화되지 않는다면 아이티 기술 및 의료안전성을 담보 조건으로 의권급 중심으로 비대면 진료를 확대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의원급은 이미 76%에서 활용한 경험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동참한다면 몰랐던 질병을 사전에 파악해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의협도 무조건 반대만을 하는 것이 아니고 회원들의 자율에 맡긴다는 선에서 타협의 여지를 남겨 놓고 있다.

시도의사회장들도 원격의료나 비대면 진료에 대해 무조건 배격해서는 안 된 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면 진료가 원칙이나 아이티 기술이 발전하고 있고 세계적인 추세도 있으니 원칙을 지키면서 앞으로 나가는 방향을 준비하는 것이 옳다는 판단이다.

과거처럼 원격이나 비대면이라는 말만 나오면 무조건 '안돼'가 아니라 회원의 목소리를 듣고 급변하는 의료환경과  경제의 활성화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낡은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충분한 준비를 한다면 도서ㆍ벽지 등 의료사각지대 해소 등 대면진료의 보완수단으로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있다는 조심스런 시각이다.

이같은 인식 변화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진료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의료사고 발생시 법적 분쟁과 만성질환자의 장기간 원격 투약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변하는 시대상에 맞게 비대면 진료와 원격의료가 새로운 진료 형태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