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센, 美서 희귀질환 치료제 승인 신청 철회

추가적인 분석 필요...차후 신청서 재제출 계획

2021-08-14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프랑스 제약기업 입센이 미국에서 희귀질환 치료제 팔로바로텐(Palovarotene)의 승인 신청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

▲ 입센은 미국 FDA와의 논의 이후 진행성 골화섬유형성이상 환자를 위한 치료제 팔로바로텐의 승인 신청을 철회하기로 했다.

입센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과의 논의 이후 팔로바로텐에 대한 신약승인신청서(NDA)를 철회했다고 13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는 앞서 FDA가 올해 5월 말에 팔로바로텐 NDA를 접수하고 우선 심사 대상으로 지정한 이후 입센과 지속적인 대화를 진행하는 동안 결정됐다.

FDA는 심사 및 입센과의 대화 도중 심사 절차를 진행하고 완료하기 위해서는 입센이 진행하는 임상 3상 MOVE 및 FOP 프로그램에서 수집된 데이터에 대한 추가 분석 및 평가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했다. 입센과 FDA는 현재 NDA 검토 주기 내에 이를 완료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데 동의했다.

이에 따라 입센은 팔로바로텐 NDA 철회를 확정했으며 FDA와의 논의 끝에 추가 데이터 분석이 완료되면 NDA를 재제출하기로 계획을 바꿨다. 우선 심사 지정에 따른 FDA의 심사 기한은 올해 11월 30일이었다. 입센은 재제출 예상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다.

팔로바로텐은 진행성 골화섬유형성이상(Fibrodysplasia Ossificans Progressiva, FOP)을 앓는 환자를 위한 잠재적인 치료제로서 이소성 골화증(신생 골 형성)을 예방하는 경구용 선택적 RARγ 작용제다.

진행성 골화섬유형성이상은 전 세계적으로 100만 명당 1.36명의 유병률을 보이는 매우 희귀한 유전질환이며 나라마다 확인된 사례 수는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질환은 연부결합조직 같은 정상 골격계가 아닌 부위에서 새로운 뼈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며 이에 앞서 고통스러운 연조직 부기 또는 플레어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플레어업 에피소드는 이러한 환자에서 흔하며 새로운 이소성 골화증에 상당한 기여를 하는데, 이소성 골화증은 플레어업 없이도 발생할 수 있다. 새로운 뼈가 형성되면 되돌릴 수 없으며 이동성 상실과 수명 단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입센은 2019년 4월에 클레멘티아 파마슈티컬스를 인수하면서 팔로바로텐을 획득했는데, 팔로바로텐 개발 프로그램은 순탄하게 진행되지는 않았다. FDA는 2019년 12월에 팔로바로텐의 임상시험 도중 조기 성장판 폐쇄 사례가 보고됨에 따라 임상 2상 및 임상 3상 시험에서 14세 미만의 참가자에 대한 부분 임상 보류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작년 1월에는 무용성 분석 결과로 인해 임상 3상 MOVE 시험과 임상 2상 연장 연구의 남은 모든 참가자에 대한 투약이 중단되면서 팔로바로텐 개발이 좌초될 위기에 빠졌었다. 하지만 입센은 임상 3상 MOVE 시험의 중간 데이터 사후 분석에서 고무적인 치료적 활성을 관찰했으며 이를 독립적인 데이터모니터링위원회(IDMC)로부터 인정받았다.

입센은 IDMC 요청에 따라 임상 3상 MOVE 시험 프로토콜을 수정했다. 임상 3상 및 2상 프로그램에서 14세 이상의 환자에 대한 투약은 작년 3월에 재개됐다. 팔로바로텐에 대한 NDA는 팔로바로텐으로 치료받은 참가자의 연간화된 새로운 이소성 골화 용적이 자연사 연구에서 치료받지 않은 환자에 비해 62% 감소했다는 사후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출됐었다.

입센 연구개발부 총괄 하워드 메이어 부사장은 “당사는 신약 후보물질 2종인 팔로바로텐과 IPN60130에 대한 임상 프로그램을 통해 FOP 커뮤니티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며 “우리는 전 세계 FOP 환자에게 매우 필요한 치료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는 시급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행하게도 현재 진행 중인 심사 절차를 일시 중단시키는 규제 메커니즘이 없기 때문에 추가적인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팔로바로텐에 대한 NDA를 철회하기로 결정했다”며 “최대한 빨리 팔로바로텐에 대한 데이터를 재제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발표 이후 입센의 주가는 전영업일 대비 12%가량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