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그라, 척수손상 환자 발기기능 향상
국내 5개기관 연구결과 드러나…91.3% 발기치료 개선
2006-03-02 의약뉴스
척수 손상 이후 나타난 발기부전으로 이중 고통을 받고 있는 남성들도 이제 잠자리에서 당당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및 재활의학 연구소를 비롯한 국내 5개 재활의학 연구 기관들이, 척수 손상 이후 나타나는 합병증 중 하나로 발기부전을 겪고 있는 국내 환자 92명을 대상으로 비아그라(성분명: 실데나필) 복용 후 효과를 측정한 결과, 발기기능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04년 8월부터 2005년 4월까지 9개월간 진행된 이번 연구는, 평균연령이 40.3세로 유병기간이 평균적으로 46.3개월에 이르는 발기부전을 가진 척수 손상 환자 92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손상원인은 외상성인 환자는 84명, 비외상성인 환자는 8명이었고, 손상 부위는 경수(Cervical) 40명, 흉수(Thoracic) 37명, 요수(Lumbar) 15명이었으며, 완전손상(AISA-A) 43명, 불완전 손상(ASIA-B, C, D)은 49명이었다.
조사방법은 총 참여환자에게 비아그라 최소 50mg을 투여한 후 종합적 유효성 평가문항(Global Efficacy Assessment Question, GEAQ, 하단 참조) 및 국제발기 기능 지수(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 IIEF, 하단 참고) 등이 포함된 설문 조사를 복용 전(前)과 후(後) 3회 시행해 약물의 효과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비아그라 복용 후 발기의 호전을 묻는 질문(GEAQ)에 전체 환자의 91.3%(84명)가 발기가 향상됐다고 응답했다. 또 전체 대상 환자군의 IIEF 총점도 비아그라 복용 전 5.90에서 복용 후 14.73으로 유의하게 증가됐다.
특히 비아그라 복용 후 발기가 향상됐다고 응답한 84명뿐만 아니라 비아그라 복용 후 발기능력에 변화가 없다고 응답한 8명도 IIEF 총점이 복용 전 3.25점에서 복용 후 5.88점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한편, 순환계 질환 여부, 부위 및 정도, 손상 원인, 유병 기간에 따른 복용 후 GEAQ 유효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신촌세브란스 재활의학과 신지철 교수는 “척수 손상 이후 발생되는 합병증 중 하나인 발기부전은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문제로, 재활치료에 있어서 성 재활과 관련된 부분은 빠트릴 수 없는 요소”라며 “이번 연구가 발기부전을 가진 척수 손상 환자들에게 비아그라를 통해 성 재활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의미 있는 소식”이라고 전했다.
한국화이자 의학부 조성자 전무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 많은 환자들이 비아그라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의약뉴스 박주호 기자(epi0212@newsmp.com)
[참고1] 종합적 유효성 평가문항: Global Efficacy Assessment Question, GEAQ
지시사항: 본 질문은 연구 중 귀하가 받은 치료로 귀하의 발기가 호전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질문에 대한 귀하의 답변은 귀하가 새로운 연구에 참여하는 기회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 귀하의 발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를 받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지난 4 주 동안 연구 약물을 복용하면서 귀하의 발기에 호전이 있었습니까?
예
아니오
2) 귀하의 발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를 받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지난 4 주 동안 연구 약물을 복용하면서 귀하의 성관계 능력이 향상되었습니까?
예
아니오
관계를 시도하지 않았음
3) 귀하의 발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를 받지 않았을 때와 비교하여, 지난 4 주 동안 연구 약물을 복용하면서 보다 나은 성관계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까?
예, 아주 많이 나아졌음
예, 다소 나아졌음
예, 약간 나아졌음
변함이 없음
아니오, 약간 악화되었음
아니오, 다소 악화되었음
아니오, 아주 많이 악화되었음
[참고2] 국제 발기 기능 지수(IIEF) : 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
발기부전을 쉽게 진단해 보기 위해서는 발기부전 자가 진단표를 이용하면 된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발기부전 자가 진단표인 ‘국제 발기 기능 지수(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 IIEF)' 는 비아그라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발기부전 치료의 포문을 연 화이자가 발기부전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식적인 의학적 지표로 개발한 것으로 발기능력, 극치감 능력, 성적욕구, 성교만족도, 총체적 성만족도 등 5개 도매인(domain),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최근에는 발기는 영역 4문항과 성교 만족도 영역의 1문항을 모아 요약한 IIEF-5가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환자가 직접 답한 5개 문항에 각 5점씩 배점하여 5-7점일 때는 중증 발기부전, 8-11점일 때는 중등증 발기부전, 12-16점은 경중등증 발기부전, 17-21점은 경증 발기부전으로 간주한다.
발기부전 자가 진단표(IIEF-5)
1번부터 5번까지 다섯 문항에 대해 보기 중에서 귀하의 상태와 일치하거나 근접한 항목 하나만 선택하십시오.(총 점수가 17점 이하이면 전문의와 상담이 권유된다.)
1. 지난 6개월 동안 삽입할 정도로 발기가 되고 발기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귀하의 자신감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
1) 매우 낮다
2) 낮다
3) 그저 그렇다
4) 높다
5) 매우 높다
2. 지난 6개월 동안 성적 자극으로 발기되었을 때 성교가 가능할 정도로 충분한 발기가 몇 번이나 있었습니까?
0) 성행위가 없었다
1) 거의 한번도 또는 한번도 없었다
2) 가끔씩 (총 횟수의 50%에 훨씬 못 미친다)
3) 때때로 (총 횟수의 50% 정도)
4) 대부분 (총 횟수의 50% 이상이 훨씬 넘는다)
5) 항상 또는 거의 항상
3. 지난 6개월 동안 성교하는 중에 발기 상태가 끝까지 유지된 적이 몇 번이나 있었습니까?
0) 성교를 시도하지 않았다
1) 거의 한번도 또는 한번도 없었다
2) 가끔씩 (총 횟수의 50%에 훨씬 못 미친다)
3) 때때로 (총 횟수의 50% 정도)
4) 대부분 (총 횟수의 50% 이상이 훨씬 넘는다)
5) 항상 또는 거의 항상
4. 지난 6개월 동안 성교시에 성교를 끝마칠 때까지 발기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습니까?
0) 성교를 시도하지 않았다
1) 지극히 어려웠다
2) 매우 어려웠다
3) 어려웠다
4) 약간 어려웠다
5) 전혀 어렵지 않았다
5. 지난 6개월 동안 성교를 시도했을 때 몇 번이나 만족감을 느꼈습니까?
0) 성교를 시도하지 않았다
1) 거의 한번도 또는 한번도 없었다
2) 가끔씩 (총 횟수의 50%에 훨씬 못 미친다)
3) 때때로 (총 횟수의 50% 정도)
4) 대부분 (총 횟수의 50% 이상이 훨씬 넘는다)
5) 항상 또는 거의 항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