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코로나 백신 마루타 발언 장경태 의원 제명해야"

"반과학적 태도ㆍ치졸한 정쟁" 일갈.."과학적 데이터로 신뢰 줘야"

2021-01-12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최대집 의협회장이 최근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백신 추정 주사’라 부르며, 현재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것에 대해 ‘코로나 마루타’로 삼는 것이라고 주장한 국회의원에 대해 ‘제명’해야 한다면서 강경하게 반응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장경태 의원, 극단적 반과학적 태도와 치졸한 정쟁 행태, 국회에서 제명으로 응징해야’라는 글을 올리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정부를 상대로 백신 확보 문제를 지적한 국민의힘에 대해 ‘일본 731부대의 망령이 부활한 것 같다’면서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장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과 블로그에 “국민의힘 주장은 백신 추정 주사를 놓아 ‘코로나 마루타’ 하자는 것”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해당 글에서 장 의원은 “국민의힘은 완벽하게 검증받지 못한 백신 추정 주사를 국민에게 주입하자고 하고 있다. 사실상 국민을 ‘코로나 마루타’로 삼자는 건가”라며 “확진자가 하루 수십만명씩 나와 별다른 선택지가 없는 나라의 어쩔 수 없는 판단과 잘 대처해 안전성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우리나라는 상황부터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온 국민이 노력해 이룩한 K방역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는커녕, 무작정 백신주사부터 놓자는 무모한 발상”이라며 “국민의힘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국민의 노력을 고작 실험용으로 폄하하는 불순한 발상부터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 의료목적이라 주장했던 일본 731부대의 망령이 현재의 대한민국에 부활한 것 같아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현재 장 의원은 해당 글을 페이스북과 블로그에서 내린 상태다.

장 의원의 글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최대집 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장 의원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최 회장은 “세계적으로 현재 40국이 넘는 나라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는 중에 우리나라는 아직 백신 접종을 시작하지 못했고 정부는 2월 말 백신접종 시작계획을 공표했다”며 “이런 이유로 언론과 야당, 의료계에서 초기 백신 확보 실패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장경태 의원은 본인 스스로 백신은 과학의 문제이지 정쟁의 대상이 아니라 했지만 누가 보더라도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극단적인 반 과학적 태도를 보이며, 치졸한 정쟁을 행하고 있는 사람은 장 의원 자신”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유럽, 영국 등 규제당국의 검증을 거친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의 경우, 현재까지의 의학적 자료를 볼 때,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백신이지, 어디에도 없는 ‘백신 추정 주사’가 아니다”라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된 백신을 세계 각국의 국민들에게 접종하는 것은 코로나19에 대한 인체 면역을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 ‘마루타 실험’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최 회장은 “정부는 초기 백신 확보에는 실패했지만 코로나19 백신의 확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코로나19 백신은 계약 성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계약한 물량 중 최대한 많은 물량이 빠른 시일 내에 국내에 도입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들은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부와 의료계가 나서 백신의 안전성에 대해 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확고한 신뢰를 심어줘야 한다”며 “의료계는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 도입될 때 신속하고, 안전한 접종을 할 것인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 상황이 이러한데 국회의원이란 사람이 백신 자체의 불신을 극단적으로 조장하는 발언을 하는 이유가 대체 무엇인가”라며 “국민들의 권익을 지키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라고 국회의원 만들어줬는데 이런 정신 나간 소리하고 다니면서 코로나19 국난 극복에 찬물을 끼얹고 있는 건가”라고 일갈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국회가 정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의지가 있다면 장경태 의원 같은 사람부터 제명해 국민에 대한 예의와 신뢰를 재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