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반트 경구용 과민성방광 치료제 FDA 승인

과민성방광 증상에 효과...내년 1분기 美 출시

2020-12-25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유로반트 사이언스의 과민성 방광(OAB) 치료제 젬테사(Gemtesa, vibegron)를 승인했다.

▲ 유로반트는 미국 식품의약국으로부터 과민성 방광 환자를 위한 치료제 젬테사의 승인을 획득했다.

유로반트 사이언스는 23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이 절박성요실금, 요절박, 빈뇨 증상이 있는 성인의 과민성 방광 치료를 위한 베타-3 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용제 젬테사 1일 1회 75mg에 대한 신약승인신청(NDA)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젬테사는 2012년 이후 FDA가 처음으로 승인한 새로운 경구용 과민성 방광 의약품이며 유로반트 사이언스가 FDA로부터 승인받은 첫 제품이다.

이 약물은 배뇨 방광 근육을 이완시켜 방광이 더 많은 소변을 저장할 수 있도록 하면서 과민성 방광 증상을 감소시킨다.

이번 승인은 임상 3상 EMPOWUR 시험 및 장기 연장 연구를 포함해 과민성 방광 환자 4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된 광범위한 개발 프로그램의 결과를 근거로 한다.

젬테사는 위약과 비교했을 때 일일 절박성요실금, 배뇨, 요절박 에피소드를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 배뇨량을 증가시켰다.

젬테사 치료군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두통, 코인두염, 설사, 구역, 상기도감염 등이었다.

고혈압 및 혈압 증가 이상반응 발생률은 위약과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임상시험을 진행한 미국 세인트엘리자베스병원의 비뇨기과전문의 데이비드 스타스킨은 “젬테사는 용량 적정이 필요하지 않은 1일 1회 알약으로 제공되는 최초의 베타-3 작용제"라며 "특히 젬테사는 EMPOWUR 연구에서 위약에 비해 고혈압 부작용을 증가시키지 않았으며 CYP2D6에 의해 대사되는 약물과 상호작용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많은 일반적인 약물이 CYP2D6에 의해 대사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유로반트의 짐 로빈슨 최고경영자는 “FDA의 젬테사 승인은 과민성 방광을 앓는 수천만 명의 환자와 유로반트에게 중요한 이정표"라면서 "우리는 앞으로 몇 달 안에 젬테사를 발매하길 기대하며 젬테사가 과민성 방광으로 고통받는 많은 환자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당사는 비뇨기질환을 앓는 환자의 충족되지 않은 의료 수요를 해결하는 더 많은 새로운 치료제를 발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로반트는 미국에서 젬테사를 내년 1분기 안에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