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개학 발표에 醫 “의학적 준비 갖추는 게 우선”

최대집 회장, 개학 결정 과정에 방역ㆍ교육당국, 전문가 등 토론 필요

2020-05-07     의약뉴스 강현구 기자
▲ 최대집 회장의 페이스북.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가 감소세에 접어들면서, 그동안 미뤄졌던 초ㆍ중ㆍ고 개학이 발표됐다. 이에 최대집 의협 회장이 “선결적 의학적 준비가 충분히 갖추지 못했다면 현 계획은 변경ㆍ수정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교육부는 개학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라는 글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오는 13일 고등학교 3학년의 등교를 시작으로 일주일 간격으로 유치원, 초중고의 등교를 학년별로 실시, 다음달 1일 완료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발표에 대해 최 회장은 “문제는 전체 2만여개의 교육기관, 600만명의 학생, 50만명의 교직원들의 학교 활동이 이뤄질 때 학교 내 감염 발생과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실효적 준비가 되어 있는가하는 점”이라며 “이를 공표해 학부모들과 국민들의 불안감을 덜어주고 교육 당국에 대한 신뢰를 얻고 있는지 역시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에 의협은 지난 3월 긴급 권고문을 통해 개학은 ‘시기’의 문제가 아니라 ‘준비’의 문제라고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의협은 “개학은 학교 안팎의 집단 감염, 가족 내의 집단 감염의 위협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계기가 될 수 있다”며 “학생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가정의 노인과 만성질환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의협은 개학에 앞서 ▲각 지역별 코로나19의 확산 객관적으로 파악 ▲감염 확산 예방위한 방역물품과 행동지침 마련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전담병원 시스템 구축 ▲전국적인 중환자 치료 현황 파악 및 필요장비 마련 등 의학적 선결 조건을 발표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전담 의료기관의 효율적 운영과 중환자 치료 체계 구축은 의협에서 일관되게 주장해 왔던 내용”이라며 “보건복지부 주관 하에 민관협력모델로 현재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제는 지역별 감염 확산과 분포의 정도에 따른 지역별 순차적 개학 모델은 교육부의 고려 대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의 매일 확진자수, 사망자 수, 격리 치료자 수, 완치자 수 등을 기초로 전국적으로 상대적 안정기로 판단하고 전국 동시, 1주일 간격으로 각 학년 별 순차 개학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그는 “수도권, 대구경북권, 광주전남권 등 여러 지역들이 감염의 확산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며 “지역별 순차 개학은 고려 대상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유치원, 초ㆍ중ㆍ고생의 코로나19 감염 발생과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충분한 방역 물품의 확보 여부, 효율적인 방역 지침의 준비 여부와 실천 가능성 등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각 학년이 등교한 후 첫 1주일은 학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19에서의 특별한 학교생활에 익숙해질 수 있는 집중적인 감염 관련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는 학교 방역의 핵심”이라며 “교육 당국은 이런 준비 태세가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충분히 준비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개학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개학의 시기를 늦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대집 회장은 “개학을 위한 사전 의학적 준비가 충분히 갖춰져 있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선결적 의학적 준비가 충분히 갖춰져 있지 않다면 현행 개학의 계획은 변경, 수정돼야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600만 학생들의 학부모와 국민들에게 학교 방역을 위한 준비 태세를 충분히 설명하고, 불안감을 불식시키고 신뢰를 얻으려는 노력이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협은 코로나19 관련 9개 전문학회와 대한소아감염학회 등 학회의 판단과 권고를 바탕으로 방역당국, 교육당국, 전문가와 시민사회의 충분한 검토와 토론에 의한 결정을 제안했다”며 “개학의 결정 과정에서 이러한 기제가 작동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