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2005 SCRIP誌 어워드’ 3관상
‘올해의 제약회사’ ‘최고 파이프라인’ ‘라이선스’등
2005-12-26 의약뉴스
스위스 노바티스 그룹이 2005년 SCRIP지(誌)에서 발표한 ‘올해의 제약회사’, ‘최고의 전체 파이프라인’, ‘올해의 라인센스’ 분야에서 3관왕 수상을 했다.
SCRIP지는 세계 제약업계 및 생명공학 업계의 대표적인 간행물로, 노바티스는 이번 SCRIP Award 수상으로 제약산업 분야에서 노바티스의 리더십이 더욱 주목을 받게 됐다고 평가했다.
‘올해의 제약회사’ 부문에서 노바티스는 올해 10개월 동안 세계 평균 시장 성장률을 앞지르는 성장을 기록, 세계 보건의료 시장에서 3.9%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부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고의 전체 파이프라인(개발 중인 신약)’에서도 노바티스는 현재 75개의 신규물질(compounds)을 보유하고 있고, 그 가운데 52개 약물이 제2상과 제3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거나 등록 단계에 있는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노바티스는 이와 관련 “고혈압치료제 Rasilez(aliskiren), 당뇨병치료제 Galvus(vildaglitin) 등의 신제품을 2006년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엑스자이드(만성철분축적질환 치료제), FTY720(다발성 경화증), QAB149(천식/COPD)와 같은 약물들은 환자에게 중요한 혁신적인 치료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노바티스는 ‘올해의 라이선스’ 부문 수상과 관련해 “최근 몇 년 동안 흥미로운 신약을 확보하기 위한 ‘제휴’ 전략에 집중적인 노력을 해왔다”며 “현재 감염질환 치료제의 공동개발에 관련, Anadys 제약회사와 계약으로 올해의 라이선스 회사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노바티스 전문의약사업부 토마스 에블링 사장은 “이 상들은 노바티스가 도전적인 시장 환경의 치열한 경쟁에서 계속해서 승리할 것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번 주요한 업적과 성과는 모든 직원들이 열심히 일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2006년에도 노바티스가 계속해서 견실한 성과를 보일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환자에게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의약뉴스 박주호 기자(epi0212@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