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알콘, 다음 달에 공식 분리

상장일 내달 9일...사업 보강 예정

2019-03-25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스위스 제약회사 노바티스(Novartis)가 분리를 추진 중인 안과제품 전문회사 알콘(Alcon)의 주식이 미국과 스위스 증시에 다음 달 9일부로 상장된다.

이는 알콘이 4월 9일부로 공식적으로 노바티스로부터 분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바티스는 22일(현지시간) 알콘이 스위스증권거래소와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을 위한 승인을 획득했다고 발표했으며 스위스 SMI 지수에는 첫 거래일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알콘이 다수의 은행을 통해 35억 달러의 자금 조달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노바티스의 주주는 4월 8일 사업 종결 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노바티스 주식/미국예탁증서 5주당 알콘의 주식 1주를 받을 예정이다.

알콘은 2020년에 배당금을 지급할 것이며 기존 사업을 보강하는 볼트온(bolt-on) 인수를 통해 영업이익률을 10% 후반대에서 20% 중반대까지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알콘은 지난주에 유체 기반 안내렌즈 제조사 파워비전(PowerVision)을 인수하기로 한 상태다.

노바티스는 알콘을 2011년에 네슬레로부터 약 520억 달러에 인수했다. 하지만 알콘은 한동안 매출 부진을 면하지 못하면서 노바티스의 아픈 손가락이 됐다.

최근에는 성장세를 회복한 상황이다. 노바티스의 바스 나라심한 최고경영자는 작년에 알콘의 수술기기 및 콘텍트렌즈 사업 대신 신약 사업에 초점을 맞추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