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신약 연구 프로그램 20% 중단
프로젝트 90개 포기...최첨단 의약품에 집중
스위스 제약회사 노바티스가 파이프라인 검토 이후 신약 연구 프로젝트 중 20%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노바티스가 최첨단 의약품에 집중하기 위해 연구 프로젝트의 약 5분의 1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30일 보도했다.
노바티스 생명의학연구소(NIBR)의 제이 브래드너 소장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포트폴리오 검토를 완료한 이후 신약 프로그램을 430개에서 340개로 줄였다고 밝혔다.
노바티스가 더 이상 추진하지 않기로 한 연구 프로젝트에는 감염성 질환에 대한 의약품들이 포함돼 있다.
브래드너 소장은 “이 90개 프로젝트들과 관련해 안타까운 점은 이 프로젝트들에 대단한 과학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쁜 아이디어들은 아니다"라며 "대다수가 모멘텀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혁신적일 가능성이 낮거나 노바티스의 사업 야망에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번 결정은 개발 비용이 증가하고 투자 수익은 감소하는 상황에서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려는 바스 나라시만 최고경영자의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앞서 글락소스미스클라인 같은 제약회사들도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건강을 유의하게 개선시키는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정리한 바 있다.
브래드너 소장은 “사회는 노바티스가 치명적인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진정으로 영향력 있고 진정으로 차별화되며 진정으로 중요한 의약품을 제공하는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노바티스는 아벡시스(AveXis) 인수와 혁신적인 암 치료제 킴리아(Kymriah) 발매를 토대로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들이 포함된 분야들을 확대해 나갈 생각이다.
브래드너 소장은 중단된 연구 프로젝트들 중 일부는 다른 회사에 의해 개발될 것이며, 일부는 중지되거나 당분간 개발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노바티스는 이미 수익이 크지 않은 항생제 개발을 중단한 상태다. 이달 초에는 항생제-내성균 감염을 치료하는 신약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 3건에 대한 라이선스를 보스턴 파마슈티컬스(Boston Pharmaceuticals)에게 제공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