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아베오, 항체의약품 개발 제휴 종료

전략적 우선순위 변화...분쟁 진행 중

2018-07-04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노바티스가 미국 생명공학기업 아베오 파마슈티컬스(Aveo Pharmaceuticals)와 맺은 3억2600만 달러 규모의 라이선스 계약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아베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Form 8-K 보고서를 통해 노바티스가 지난 29일 계약 종료를 통보했다고 밝혔다.

이는 아베오가 하루 전에 AV-380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노바티스의 성실의무 준수와 관련해 정식으로 이의를 제기한 이후 나온 것이다. 아베오는 분쟁 해결을 위해 노바티스의 경영진과 논의할 것이며 만약 해결되지 않을 경우 중재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전했다.

노바티스와 아베오는 2015년에 AV-380과 성장분화인자 15를 억제하는 또 다른 항체를 개발하기 위해 계약을 맺었다. AV-380은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전신쇠약상태인 악액질에 대한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아베오에 의하면 노바티스는 AV-380 프로그램이 중요한 자산이기는 하지만 경영진 및 전략적 우선순위의 변화로 인해 개발이 지연됐으며 결과적으로 더 이상 개발을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노바티스의 계약 종료 결정에 따라 아베오가 노바티스에게 제공했던 모든 라이선스 및 다른 권리가 파기되며 노바티스에 의해 개발된 모든 전임상, 기술, 제조, 다른 자료는 아베오가 받게 된다. 아베오는 노바티스가 종료 시점까지 관리한 라이선스, 특허권 권리, 노하우 등을 이양받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아베오는 이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받을 예정이었던 금액을 현금보유액 예상치에 포함시키지 않았다며 이 계약 종료가 회사의 가이던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