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약 확대 반대” 경기 약사들 한목소리 비판

경기도약 총회서 반대결의대회...정부 확대계획 철회 촉구

2018-02-24     의약뉴스 정흥준 기자
▲ 최광훈 경기도약사회장(가운데)를 중심으로 경기도 분회장들이 한목소리로 상비약 확대를 반대했다.

경기도약사회가 오늘(24일) 수원 호텔에서 열린 정기총회에서 편의점 상비약 확대 반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 경기도약은 결의문을 채택 및 발표하며 상비약 확대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경기도약은 결의문에서 “보건안전에 관해 국가의 보호를 받을 권리가 있고, 이는 우리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국민의 기본 권리이자 국가의 책무인 것”이라며 “그러나 지난 정권은 국민의 안전과 보건증진은 외면한 채 재벌의 이익을 위한 정책을 추진했던 것이 지금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기도약은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현 정부는 완전한 적폐청산과 국민건강을 지키는 생활안전 강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정부 일각에서는 지난 정권의 적폐정책을 여전히 답습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전했다.

 

또한 경기도약은 편의점 상비약의 부작용이 지속 증가하고, 불법행위가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음에도 대책마련에 집중해야 할 보건복지부는 오히려 편의점 상비약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경기도약은 “국민과의 소통은 외면한 채 합의처리 약속을 번복하고 표결처리를 강행하는 등 불통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며 “편의점 상비약 확대시도를 단호히 저지하고 나아가 편의점 상비약 제도 철폐를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표명했다.

이에 경기도약은 정부에 세 가지 개선 방향을 촉구했다. 경기도약은 ▲복지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편의점 상비약 확대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 ▲복지부는 편의점의 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편의점에 대한 교육과 관리감독 강화할 것 ▲문재인 정부는 복지부가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건강권을 훼손하지 않도록, 국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것 등을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