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의료이용 가이드 배포

합리적 의료 이용에 필요한 정보 수록

2005-03-08     의약뉴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이성재)은 8일 일반 국민들의 합리적 요양기관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의료기관 이용절차와 불편사항 처리 등의 정보를 담은 '의료이용가이드' 책자 20만부를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의료이용 전·후 절차상 꼭 알아두어야 할 기본정보는 물론 올바른 의료이용 정착에 필요한 지식, 요양기관 이용상 불편사항에 대한 처리방법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요양기관 이용 안내서라고 공단측은 설명했다.

의료이용가이드는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장에서는 의료기관의 종류와 기능, 진료과목 해설, 의료이용시 준비사항 등 의료이용 전에 알아야할 기본 사항을 수록했다.

제2장에서는 외래 및 입원이용절차와 응급상황시 의료이용절차 등 실제 의료기관 이용시 필요한 정보를 담았고, 제 3장에서는 의료기관별 본인부담금, 고액본인부담금에 대한 지원, 진료비를 절약하는 지혜 등 진료비와 관련된 정보를 수록했다.

제4장에서는 실제 의료이용시 다툼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례와 이에 대한 권리구제 절차와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으며, 제5장에서는 건강검진, 건강상담, 건강위험도활용, '05년도 보험적용확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공단은 안내서를 지사 민원실 등에 비치, 활용하는 한편 소비자 단체에도 배포해 켐페인시 공동 활용하고, 플래쉬 형태로 별도 제작해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약뉴스 홍대업 기자(hongup7@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