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FDA, ADHD 치료제 '애드제니스' 승인

네오스 서방형 암페타민...경구분해 정제 기술 적용

2016-01-29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네오스 테라퓨틱스(Neos Therapeutics)는 미국 FDA가 6세 이상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환자들을 위한 회사의 경구치료제 애드제니스(Adzenys) XR-ODT를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메모리얼 파크 정신과 클리닉의 엘리스 마오 박사는 “매일 1회 복용하며 입에서 분해되는 서방형 정제라는 애드제니스 XR-ODT 특징이 소아 및 성인 환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ADHD는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소아 질환 중 하나이며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다. 미국에서는 소아인구 중 5%와 성인인구의 2.5%가 ADHD를 겪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ADHD의 증상은 집중력저하, 과잉행동, 학습장애 등이 있다.

네오스 테라퓨틱스의 비핀 가그 사장은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서방형 경구 분해 정제 기술을 이용한 제품을 이번에 최초로 승인받았다”며 이 약물이 “ADHD 시장 치료에 중요한 혁신을 제공할 것이며 의료제공자들을 상대로 제품에 대한 교육을 시작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또 “본격적인 출시와 제품 출하는 올해 2분기부터 시작될 것”이며 “앞으로도 ADHD나 다른 질환에 대해 회사의 기술 플랫폼을 활용한 치료대안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승인은 FDA가 2013년에 이 약물의 승인을 거절할 때 제기한 문제들과 관련된 특정 자료들을 기반으로 이뤄졌다.

애드제니스 XR-ODT는 ADHD를 치료할 때 많이 처방되는 의약품인 혼합 암페타민 서방형 제제인 애더럴 XR과 생물학적 동등성을 가진 약물이다. 네오스는 이 약물이 특허제품이며 암페타민의 제네릭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로이터통신에 의하면 시장분석가들은 이번 승인이 네오스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회사의 기존 주식가치는 약 10달러이지만 조정된 주당 가치는 22달러라고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