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경북대병원, 아시아 로봇 수술 캠프 개최

2015-12-22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은 지난 19일, '2015 아시아 로봇 수술 캠프 (2015 Asian Robotic Camp for Colorectal Surgeons [Consensus Meeting] in Conjunction with KAROS)’를 개최했다고 전해왔다.

이번 학회는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Robotic Surgeons, 이하 KAROS)와 공동 개최하는 행사로, 외과 각 분과에서 로봇 수술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외 의료진들이 한자리에 모여 로봇 수술의 현황과 최신 기법에 대해 논의하며 로봇 수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국외 초청 연자는 Yoshiharu Sakai (교토대학교, 일본), Chung Ngai Tnag (Pamela Youde Nethersole Eastern Hospital, 홍콩) 등이 맡았다.

특히, 의료 로봇 산업 부문과 연계해 국내에서 의료용 로봇 개발을 선두하고 있는 개발자들이 참석, 한국형 의료 로봇 개발의 현황에 대하해논의하고, 임상 전문가들과의 토의를 통해 앞으로 개발될 국산 의료의 실용화 방안을 모색했다. 또, 일본 의료 로봇 산업에 대하여 초청 연자 Etsuko Kobayashi (동경대, 일본)의 강연도 마련됏다.

한편, 이번 국제 심포지엄은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한국관광공사, 대구컨벤션관광뷰로 등이 공동 후원하였으며 칠곡경북대병원 대장암센터 주최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