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안동참튼튼병원 조양호원장]남녀 모두 건초염 ‘주의’
최근 들어 집안일을 하는 주부와 운동을 좋아하는 남성들이건초염으로인한 질환때문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남녀 모두에게 흔히 발생하는 건초염이라는 질환은 무엇일까?
건초염의 '건'은 다른 말로 힘줄이라고도 하는데,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막을 건초라고 한다. 건(힘줄)은 건초의 보호를 받으면서 구부리고 움직일 때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데, 여기에는 활액이라는 액이 들어있어서 움직임을 더욱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준다.
이때 건초나 활액에 생기는 염증 및 부종을 건초염이라고 한다. 손가락이나 손목, 어깨나 무릎 등 평상시에 움직임이 많이 있는 관절부위에 자주 발생한다.
◇집안일을 많이 하는 가정 주부들에 나타나는 건초염
가정 주부들의 경우 집안 청소는 물론 각종 살림으로 인해 손과 손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과도한 힘을 주면서 걸레를 짜고, 바닥을 닦는 등의 행동이 반복되게 되며 손목에 가벼운 통증으로 시작되다가 심해질 경우에는 움직이기힘들어지면서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육아과정에서도 건초염이 발병할 수 있다. 목을 가누지 못하는 영아들은 수시로 안아주고 달래줘야 하기 때문에 아이를 자주 눕혔다 들었다 하는 자세를반복적으로 하게 된다. 이럴 경우 손목사용이 많아지고 어깨부위에 무리가 오면서건초염을유발하게 된다.
◇운동을 좋아하는 남성에게 나타나는 건초염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통증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스트레칭 없이 무리하게 움직이거나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로 근육이 쉬지 못해 근육이 수축돼 발생하는 것이다.
운동을 하다가 발생하는 근육통은 주로 어깨 부분에서 자주 나타나는데,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어깨관절염이나 건초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건초염의 경우 대부분 힘줄의 지나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건초염이발병하게 되면 관절 운동 시 염증이 생긴 힘줄 부위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운동을 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게 된다.
◇건초염의 치료
통증이 느껴진 초기에는냉찜질이나 가벼운 스트레칭 등으로 휴식을 취하면 대부분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제대로 몸의 상태를 파악하지 못한 채 반복적인 운동과 일을 무리하게 하면 상태가 악화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통증이 심하거나 증세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정밀 검사를 통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뒤 염증을 줄이는 주사나 약, 물리 치료, 부목 고정 등으로 치료 받아야 한다,
<자료제공: 장안동 참튼튼병원 조양호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