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 '아벨록스' 미국서 흑사병에 승인
미국 FDA가 바이엘 헬스케어 파마슈티컬스의 아벨록스(Avelox, moxifloxacin)를 희귀하지만 종종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감염증인 흑사병 치료제로 승인했다.
FDA는 폐렴형 흑사병과 폐혈증형 흑사병을 포함한 흑사병 치료와 성인 환자의 흑사병 예방을 위해 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흑사병은 세계 대부분에서 매우 희귀한 질병으로 매년 1000~2000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가장 흔한 세 가지 유형의 흑사병은 선페스트로 불리는 림프절 흑사병과, 폐렴형 흑사병, 폐혈증형 흑사병이다.
FDA 약물평가연구센터 항균제품부문 에드워드 콕스 국장은 “이번 승인은 흑사병 치료를 위한 추가적인 치료제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흑사병은 감염된 벼룩이나 감염된 동물 및 사람, 실험실 노출 등을 통해 확산될 수 있다. 페스트균은 생물테러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FDA는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험할 수 없는 경우에 적절한 동물실험으로 효능 자료를 대신할 수 있도록 하는 동물효능규정을 토대로 아벨록스를 승인했다. 동물실험 결과 페스트균에 감염된 10마리의 녹색원숭이 모두 치료 후 생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벨록스의 경고문에는 건염 및 건파열 위험 증가와 중증 근무력증 환자에 대한 근육약화 위험이 표기된다.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설사, 두통,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외에도 간 손상이나 비정상적인 심장리듬이 발생할 수 있다.
FDA는 흑사병이 매우 심각하고 종종 치명적인 질환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아벨록스로 인한 치료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