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장기적 하락 예상
2002-09-30 의약뉴스
주력품목의 꾸준한 매출성장으로 2002년 1사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6%의 외형성장 및 36%의 경상이익 증가를 이룩했다.
신규사업 진출및 영업인력 확충에 따른 판매관리비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경비절감에 힘입은 원가율하락, 이자율하락과 차입금 감소에 따른 금융비용부담 경감으로 수익성은 개선추세를 보이고 있다.
운전자금 규모가 다소 부담스러우나, 자체창출 자금 확대에 힘입은 재무구조와 현금흐름 개선은 지속되고 다양한 연구개발과제 수행과 더불어 식품음료시장, 특수영양식품시장 등 관련사업에 대한 적극참여로 사업 성장성을 모색한다.
3단계 개발프로그램, 즉 단기적으로 제네릭의약품, 중기적으로 개량신제품, 장기적으로 신약을 개발하는 프로그램 마련하고, 연구분야는 항감염, 골다공증치료, 항암분야에 집중.
로제화장품과 제휴하여 약국용 화장품시장에 진출하고 맞춤형 비타민제 맥스 시리즈, 콜레스테롤 조절 식품 등 외형확대 전략도 지속 추진시키고 있다.
그러나, 추가적으로 계속 하락할 기미가 보인다. 제약업계 내에서 기복이 심한 편이고, 4월 이후 주가가 계속 빠지고 있는 상태이다.
단기적인 9월 24일의 최고 상승과 대량 거래가 나타나 물량부담에 따른 저항선을 뚫지 못한 변곡점 형태를 보이고 장기 하락 추세선을 따라 당분간 하락 추이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임효진 기자(hermit@newsm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