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증진재단 '보건소 알차게 이용하기' 발간

2014-04-10     의약뉴스 최원석 기자

한국건강증진재단(이하 재단)은 국민들에게 보건소의 다양한 업무 및 각종 보건사업을 홍보해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고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한 「2014년 보건소 알차게 이용하기(개정판)」을 발간했다.

이 서비스는 지역주민에게 보건소의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보건소 정보를 담고 있다. 구성은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일선 기관인 ‘보건소에 대한 소개’, ‘서비스 제공내용’, ‘전국 보건소 위치 및 연락처’ 등이다.

본 자료는 최신의 보건소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소개하고, 국민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쉬운 용어로 설명했다.

사업 분야 및 담당부서별로 흩어져 있던 정보를 국민의 생애 주기(임산부, 영유아, 아동·청소년, 성인, 어르신)에 맞춰 보건의료서비스 정보를 정리?제공하여 국민 개개인이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유의사항으로 보건소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설치·운영하도록 하고 있어 제공하는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동일하지 않고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문의 후 이용해야 한다.

재단 관계자는 "국민건강증진’ 방안 중 하나로 국민 누구나 우리 동네 보건소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료집을 매년 개정해 발간할 계획"이라며 "국민들에게 우리 동네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다양하고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널리 알려 ‘건강을 지키는 보건소 이용 방법’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