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명적인 '방광암 위험' 높은 사람은
흡연이 큰 원인...가장 흔한 경우에 해당
2013-01-15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은 담배를 덜 피우거나, 피우지 않는 사람들보다 공격적이고, 치명적인 방광암 발병 위험이 더 높다고 마이애미 밀러 의대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흡연은 방광암에 대한 가장 흔한 원인 중 한 하나이나, 흡연이 이 질환의 진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았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 방광암 환자 212명으로부터 나온 데이터를 조사했다. 그 결과, 담배를 더 많이 피운 환자들은 담배를 적게 피우거나, 전혀 피운 적이 없는 환자들보다 치명적인 방광암을 가지고 있을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는 치명적인 방광암에서 자주 나타나는 몇몇 단백질의 변화들도 확인됐다. 6~9가지 단백질의 변화가 있는 환자들은 상태가 나빴으며, 이 같은 사실은 이들이 더 공격적인 치료로부터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 같은 단백질의 변화 수가 더 많을수록, 환자의 결과는 더 나쁘다.
이번 연구에서는 담배를 많이 피우는 것과 방광암으로 인한 더 높은 사망 위험 간의 관계는 나타났지만, 인과 관계가 밝혀지지는 않았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들은 방광암이 치료에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형태의 암 중 하나이므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보고서는 ‘Cancer’ 온라인 판에 게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