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독감 백신 플루셀백스, FDA 승인

세포 배양 기술 이용..시간 단축이 큰 이점

2012-11-22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플루셀백스(Flucelvax)가 세포 배양 기술(cell culture technology)이라는 제조 방법을 이용해 미FDA에 의해 승인된 최초의 계절 독감 백신이 됐다고 FDA가 최근 밝혔다.

FDA는 “다른 독감 백신들은 계란 내부에서 생성된다. 그러나, 이 과정은 이 새로운 방법보다 더 시간이 오래 걸리며,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포 배양 기술은 바이러스 변종들이 포유류 동물의 세포 내부에서 자라난다.

FDA에 따르면, 이 기술은 다른 백신들을 생산하기 위해 수십 년 동안 이용되어 왔으며, 이것은 더 빠르기 때문에 계절 독감 유행 시 빠르게 독감 백신을 개발하는데 더 효율적으로 이용되어질 수 있다.

플루셀백스는 18~49세 사이 사람들 약 7,700명을 포함한 미국과 유럽 임상 연구에서 평가됐다. 흔한 부작용으로는 계란을 기초로 한 독감 백신이 주어진 사람들에게서 보통 나타나는 반응들인 주사 부위 통증, 붉어짐, 쓰림, 두통 및 피로가 있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는 생후 6개월 이상에 대해 매년 독감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플루셀백스는 노바티스 백신 앤 다이어그나스틱스(Novartis Vaccines and Diagnostics)에 의해 생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