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18:10 (화)
경희, 코골이 수술 후 비만관리 시스템 도입
상태바
경희, 코골이 수술 후 비만관리 시스템 도입
  • 의약뉴스
  • 승인 2004.0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발 낮추고 삶의 질 높이기 위해 실시
최근 경희의료원에서 코골이 수술 후 비만 환자의 경우 재발이 잘 된다는 점에 착안, 코골이 수술과 함께 비만 관리도 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수면 중 코골이가 심해져 약 10초 동안 숨을 쉬지 못하는 상태가 반복되는 증상을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한다. 이렇게 수면무호흡증은 선잠을 자는 상태가 계속되어 수면 부족으로 심함 피로감으로 인해 집중력저하, 면역력 약화, 만성피로감이 올 수 있고, 주간 졸음증 등으로 교통사고와 같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수면 중의 저산소증으로 고혈압이나 심장질환, 뇌졸중, 심하면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할 질환이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의 가장 큰 원인은 비만이다. 비만환자는 혀도 커지고 기도에 지방질이 증가하는 등 목 주변이 두꺼워 외부로부터 기도가 눌리게 되어 코골이가 쉽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희의료원 이비인후과에서는 코골이 수술과 비만을 동시에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 실시하고 있다. 김성완 교수팀 조사에 의하면 코골이 수술을 받은 환자 중 1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약 70%가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25이상의 비만환자로 나타났다.

수술 후 초기에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사라졌다가 다시 체중이 증가하면서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에서 착안하여 실시한 이번 연구에서 비만이 동반된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코골이 수술 후 약물요법과 교육과 상담을 통한 비만관리 결과 관리를 하지 않은 군에 비해 삶의 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좋은 결과를 얻었다.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삶의 질 평가방법 중의 하나인 SF-36으로 평가한 결과, 수술 후 3개월 추적 결과 비만을 조절한 군에서는 정신적 측면의 삶의 질이 45.8에서 49.6으로 3.8포인트 높게 나타났고(비만관리하지 않은 군 49.1→50.8), 육체적 측면의 삶의 질은 50.2에서 54.6으로 4.4포인트(비만관리하지 않은 군 50.4→50.5)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김 교수는 "비만이 동반된 코골이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수술적 치료와 함께 약물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체중을 조절해 줌으로서 수술후의 재발방지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아 수면무호흡증의 경우는 성장장애, 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 특히 술을 마시면 콧속의 점막이 붓고, 혈관이 확장되며 근육이 늘어지기 때문에 수면무호흡증은 더욱 심해지므로 술을 되도록 적게 마시고 만성질환으로 악화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