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6 18:10 (화)
전현희, 심야응급약국 조목조목 '질타'
상태바
전현희, 심야응급약국 조목조목 '질타'
  • 의약뉴스 김동설 기자
  • 승인 2010.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국감서 ...부산 1곳 인천 겨우 2 곳 운영

보건복지위원회 전현희(사진) 의원은 4일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심야응급약국 운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심야응급약국의 관리부실과 홍보부족, 접근성 제한 등 많은 문제점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복지부와 대한약사회가 중심이 되어 시범운영되고 있는 심야응급약국은 지난 달 20일 현재, 전국 총 61개소가 운영되고 있다"며 " 문제는 밤에도 쉽게 약을 구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심야응급약국이 정작 찾기도 힘들고 접근성에 제약이 많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 의원은 "방문자의 접근성을 고려하면 서울의 경우 최소 1개구에 1곳의 심야응급약국이 있어야 하지만, 서울 25개 구 중 심야응급약국이 설치된 곳은 18개구에 불과하다"고 전하고 "부산의 경우 단 한 곳만 운영되고 있고 인천의 경우도 단 2개 밖에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또다른 문제점은 심야응급약국에 대한 홍보부족이다. 전 의원은 "기본적으로 보건복지부와 대한약사회 홈페이지 어디에도 심야응급약국 안내를 찾을 수 없다"며 "대한약사회가 7월 발표한 심야응급약국 명단들도 최신자료가 아니며 전화번호 역시 안내되지 않은 관계로 인근 심야응급약국을 찾기는 더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국민의 접근성 제고와 혼란 방지를 위해 복지부가 약사회에 일반약국을 심야응급약국으로 지정 요청했지만, 일선약사들의 참여부족과 인력난으로 약사회 지부와 경찰서에 의약품취급소를 설치하여 심야응급약국으로 지정, 운여하려고 했던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전 의원은 "지난 7월 20일, 복지부가 국민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약사회에 부득이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의약품취급소에서 시범사업을 하는 것을 자제하고 가급적 약국에 한정시켜 운영할 것을 공문으로 촉구했지만 나아지지 않았다"고 말하고 "7월 심야응급약국으로 지정된 서울 3개 지역의 의약품취급소가 8월에도 그대로 운영되었고, 9월에는 일부 지역만 변경되었을 뿐 5개소로 오히려 증가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