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07:46 (금)
심야응급약국 시작도 전 무용지물 '위기'
상태바
심야응급약국 시작도 전 무용지물 '위기'
  • 의약뉴스 박현봉 기자
  • 승인 2010.07.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국가...복약지도 철저, 가정상비약 구비 대안으로

대한약사회(회장 김구)가 보건복지부의 강력한 요청으로 울며 겨자 먹기로 추진하고 있는 ‘심야응급약국’이 벌써부터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대신 ‘복약지도 철저’와 ‘가정상비약 구비’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약사들은 “심야응급약국이 실현되지 않으면 일반의약품 약국외 판매(이하 약국외 판매)를 막을 수 없다”는 복지부의 요구와 대약의 설명에 분회나 지부 차원에서라도 심야응급약국을 운영하려고 노력 중이다.

그러나 약사회 일각에서는 심야응급약국 추진은 복지부와 중간에서 중계하는 정치권의 강력한 요구가 있어 약사회가 어쩔 수 없이 따라가는 시늉이라도 내는 상황에 불과하다는 분석도 있다.

그동안 복지부가 중간에서 약국외 판매를 막아왔기 때문에 부응하는 모양새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것.

한 약사회 임원은 의약뉴스와 통화에서 “소화제가 약국외에서 판매될 경우 환자들의 상황에 따라 상담할 수가 없다”며 “소화제라도 환자에 따라 심각하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대표적인 약국외 판매대상으로 제기되고 있는 소화제는 DUR 대상 품목들처럼 약사들의 점검을 거쳐야하는 제도적 의무사항이 없다.

이는 약사들의 문제의식과 정책당국자·시민단체들이 접근하는 방식이 매우 다름을 나타낸다. 이미 제약사들은 유사의약품을 편의점이나 소매점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상당수의 국민들이 이를 의약품과 구별 없이 구매하고 있다.

심지어 일반의약품 조차 쉽게 소매점에서 구할 수 있는 실정이다. 이는 약국외 판매를 주장하는 측의 ‘현실론’이기도 하다. 더구나 DUR 대상과 달리 소화제 같은 단일의약품은 ‘안전성’이라는 개념이 불분명하다는 지적도 있다.

약사회 임원은 “이 때문에 약사들이 소화제를 팔더라도 복약지도를 제대로 해서 국민들이 약국에서 구입할 필요를 느끼게 해야 한다”며 “심야응급약국보다 복약지도를 철저히 하고 가정상비약을 갖추게 지원하는 정책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의 정책변화를 촉구하는 이러한 주장은 편의성보다 중요한 안정성을 국민이 체감하게 해 약국외 판매를 막자는 논리다. 이는 설사 약국외 판매가 실시되더라도 국민들이 약국에서 구입하게 하는 동기부여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