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9 17:58 (금)
"거점도매 공동구매 '탁상공론' 불과"
상태바
"거점도매 공동구매 '탁상공론' 불과"
  • 의약뉴스 박현봉 기자
  • 승인 2010.05.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저가구매 대책에...유영진 부산시약 회장 쓴소리
▲ 유영진 부산시약 회장은 대약의 저가구매제 대책에 대해 강도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대한약사회(회장 김구)가 시장형실거래가상환제(저가구매인센티브제)에 대한 보완책으로 ‘거점도매를 통한 공동구매’를 추진하기로 하자 실효성 없는 탁상공론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저가구매 인센티브에 대해 반대 입장을 계속 밝혀왔던 경기도약사회 한 임원은 7일 의약뉴스와의 통화에서 “시장형 실거래가 제도는 동네약국의 인센티브와 관련 없다”며 “거점도매를 통해 공동구매를 한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약이 거의 없고 대상약이 있어도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규모를 만들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한 “공동구매를 하게 되면 개별약국에서 가격을 정하기 힘들어 약사회에서 가격 협상을 하게 될 것인데 도매상이 수용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의약품 가격은 제약사에서 공급하는 가격에 달렸는데 이 때문에 제약사와 특정품목을 협상하는 것이 더 현실성이 높다는 의견이다.

저가구매 인센티브에 대해 수차례 문제를 지적하고 대약의 대책을 촉구했던 부산시약사회 유영진 회장은 “현실성 없는 탁상공론”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약국에서 취급하는 품목이 다른데 공동구매가 성사될 리가 없다”며 “저가구매인센티브의 본질적인 문제해결과 전혀 무관하다”고 비판했다.

유회장은 “제도가 시행되면 종합병원의 감기약이나 정신병원 원내조제가 늘어날 뿐만 아니라 의약품을 거의 취급하지 않고 있는 의원들도 나설 것”이라며 “이대로라면 제도시행을 거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문제와 본인부담금의 차이 등 약국에서 수용하기 힘든 사안을 두고 제도를 시행한다면 대약 집행부는 엄청난 공격을 받을 것”이라는 그는 “시간을 달라는 대약의 요청에 지부약사회는 당분간 자제하고 있지만 시행시기가 10월이어서 상반기에는 개선책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상반기가 지나도 대약이 적절한 대책을 제시 못하면 지부약사회가 가만있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상반기는 6월까지여서 한 달 조금 넘게 시간이 남아있다.

더불어 유외장은 “외자사는 가격을 유지하고 국내사의 복제약만 가격을 내리게 되면 국내 제약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의약품에 거품이 있다면 정부가 급여의약품으로 등재할 때 약가를 조정하면 될 것을 요양기관을 통해 약가를 인하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병원 입찰을 성분명으로 하지 않는 이상 제도의 성공은 어렵고 후유증만 심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때문에 약사회가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복지부에 제도시행이 어렵다는 것을 설득해야하고 이는 보건의료직능단체로서의 책임이라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