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도협 이한우, 갈팡질팡 회무 '이유는'
상태바
도협 이한우, 갈팡질팡 회무 '이유는'
  • 의약뉴스 박현봉 기자
  • 승인 2010.04.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절감 차원서 없앤 상근임원도...한 원인으로 지적

한국의약품도매협회(회장 이한우)가 회무의 중심을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해 사무총장의 역할을 수행할 상근임원이 없는 것도 한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도협은 전임 황치엽 집행부에서눈 남평오 전 상무이사가 사무총장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대관업무를 주도했다. 김근태 전 보건복지부 장관 보좌관 출신인 그는 회무를 총괄하고 복지부와의 교섭창구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한우 집행부는 비용 절감을 표면적인 이유로 남씨와의 계약을 연장하지 않았다. 이회장은 회무 첫해를 평가하면서 이 조치로 상당액의 예산을 줄였다고 소개했었다.

하지만 인건비는 줄였지만  ‘정책 일관성’과 ‘회무의 완성도’, ‘현안 대차 능력’ 도 덩달아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시장형 실거래가’가 사실상 실행이 확정됐는데도 여전히 반대 원칙을 고수하면서 복지부와의 간담회에서는 제도가 정착되기 위해 유통일원화가 필요하다고 밝혀 중심을 잃고 있다는 것.

이는 유통일원화와 금웅비용에 대한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도협은 유통일원화의 연장 가능성을 낮게 보면서 제약업계의 동의를 얻는다며 회원들에게 거래 제약사들을 설득할 것을 독려해왔다.

그럼에도 정작 중앙회는 제약사들이 불쾌하게 볼 수 있는 ‘시장형 실거래가 정착을 위해 유통일원화가 필요하다’라는 접근을 한 것이다.

도협이 보건산업진흥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한 의약품도매업계의 청사진도 유통일원화 폐지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국회와 복지부에서 인정하기로 가닥을 잡은 ‘금융 비용’도 도협의 역할은 미미했다는 비판이 있다. 금융비용과 관련해 도매업체들이 무더기로 조사받고 영업사원 5명이 기소됐는데도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당시 도협 관계자는 “실정법을 위반해 협회 차원의 역할이 없다”고 밝혔다. 그 얼마 뒤 금융비용은 합법화로 방향을 잡았다. 이는 대관업무를 전담할 상근임원이 있었으면 충분히 파악이 가능한 사안이었다.

‘연회비 차등화’에 대해 갈팡질팡하는 모습도 이회장의 정치력 부재와 함께 회무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도협의 현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총회에서 일부 회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새로운 안을 제시하겠다고 했다가 다시 원안으로 서면총회에서 승인받고 이를 다시 초도이사회에서 하향조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총회의 의결과정과 회무 체계에 대한 상식만 있어도 나타나기 힘든 모습이다. 현재 도협에는 이를 총괄하고 정리할 역할을 할 임원이 없는 상태라는 것.

도매업계의 한 관계자는 “도협이 언제까지 ‘저렴한 회무’를 할지 지켜볼 일”이라며 “투자한 만큼 가치를 얻는다는 상식은 최고경영자들의 단체인 도협 구성원들이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