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19 17:22 (금)
카두라 엑스엘 서방정의 2가지 중요한 사항
상태바
카두라 엑스엘 서방정의 2가지 중요한 사항
  • 의약뉴스
  • 승인 2008.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두라 엑스엘 서방정의 2가지 중요한 복약지도사항은? 

고혈압과 양성전립선비대에 의한 배뇨장애에 효과가 있는 카두라 엑스엘 서방정(메실산 독사조신)은 알파차단제이다.

주로 혈관에 분포하는 알파수용체에 작용해 혈관을 확장하며 이뇨제와 같은 다른 혈압 강하제와 병용시 부가적 혈압강하효과가 나타난다.

특히 doxazosin은 고지혈증환자에서 중성지방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고 뇌졸중 환자의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작용을 나타내는 등의 보고가 있어 고지혈증을 동반하는 환자일 경우 유리할 수 있다.

카두라엑스엘서방정은 양성전립선비대증 환자에 있어서 전립선근육, 방광경부에 분포하는 알파-수용체의 선택적인 차단에 의해 배뇨장애에 효과가 있다.

단 정상혈압의 환자에 대해서는 혈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현재 임상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약이다. 특히 용법과 사용상의 주의사항으로서 약사가 복약지도를 해야 하는 2가지 중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서방형 제제이므로 복용 시 분절을 하거나 분쇄하게 되면 이 약품의 특성이 사라지므로 그대로 복용하도록 한다.

서방형 제제 중 서방과립을 타정한 정제는 분절해도 약품의 특성이 그대로 살아있는 경우도 있으나 카두라 엑스엘서방정의 경우는 작은 미세 구멍을 통해 약물성분 이 배출이 되므로 분절할 경우 이러한 특성이 사라져 기존의 doxazosin의 제형과 같아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2)약물 복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체위성 저혈압, 무력감, 부종, 어지러움, 설사, 오심, 구토, 구갈, 비염, 빈맥, 심계항진, 협심증, 심근경색, 시야혼탁, 발기지속증 및 임포텐스, 피부발진, 소양증, 자반, 간기능 이상 등이 있으므로 해당 작용이 발생했을 경우 의사에게 알리도록 한다.   

또한 doxazosin은 quinazoline계 약물로 이러한 계통의 약물에 과민성이 있거나 기립성 저혈압의 위험이 있는 환자, 간질환 환자, 장폐색 환자, 신장질환 환자, 혈액질환 환자는 주의하도록 한다.

기존의 알파차단제보다는 어지러운 증상이 그다지 많지 않다고는 하지만 약물 복용 시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앉았다 일어나는 경우, 서서히 일어나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