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4-25 06:37 (목)
포상금 처리, 약사회 분란조짐
상태바
포상금 처리, 약사회 분란조짐
  • 의약뉴스
  • 승인 2002.07.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약 시약 투쟁방법 이견차 '커'
포상금제 시행과 관련, 약사회내 분란이 야기되고 있다. 대한약사회와 서울시약사회는 포상금 철폐에는 같은 의견이지만 투쟁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약은 대외적인 시위나 집회보다는 복지부 국회 등 주요기관에 대한 조용하고 계획적인 로비로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대약의 한 관계자는 "이 문제는 떠든다고 될 일이 아니다" 며 "일반 시민들에게 알리는 시위나 집회 등은 긁어 부스럼을 만드는 어리석은 행동" 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도 " 조용하고 소리 소문없이 일 처리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말한뒤 "외부로 포상금 지급 내용이 알려지면 파파라치 등이 날 뛸 것" 이라고 우려했다.

대약은 이처럼 의약분업 위반 신고시 포상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이 약사회 밖으로 알려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하지만 최대한 회세를 집중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한석원 회장 등 집행부는 복지부를 수시로 찾아가 포상금제의 부당함을 알리는 한편, 약사회장 출신인 김명섭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반해 서울시약은 회원들의 응집된 열기를 모아 시위나 집회로 세과시를 하고 있다. 시약은 지난 27일 약사회관에서 전영구 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시약의 관계자는" 대약이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하고 "대약이 하지 못하니 우리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약사를 예비 범죄자로 보는 포상금제는 발등에 떨어진 불인데도 손을 놓고 있는 대약 집행부는 도대체 뭐하는 사람들인지 모르겠다"고 힐난한뒤 "대약이 두려워 하지 못하면 시약이 총대를 메고 회원을 끌고 가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시약의 또다른 관계자는 "8월 27일 과천 집회를 열 것을 대약이 공표할 것을 요구 했으나 이를 거절한 것은 무소신 무능 무책임하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한 꼴"이라고 비난했다.


시약의 이런 주장에 대해 대약의 관계자는 "뭘 모르는 소인적인 행동"이라고 폄하하고 "한탕주의, 과시욕, 정책과 정치를 혼동하는 일은 삼가야 할 것"이라고 점잖게 충고했다.

한편 약사회의 최대 고민거리로 부상한 의약분업 위반 시민 포상금제는 이미 2년전 최선정 전 복지부 장관 시절 의사 약사 정부 관계자 각 10인이 모여 합의한 사항인 것으로 의약뉴스 취재결과 확인됐다.

로비설로 물러난 이태복 전 장관 시절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포상금제에 대한 의약정의 입장이 어떤 식으로 정리될 지 귀추가 크게 주목되고 있다.

이 문제는 사안에 따라 당시 참석했던 의약정 인사들에 대한 책임론 까지 거론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병구 기자(bgusp@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