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28 20:29 (목)
이뇨제와 피임약, 여드름 효과 있나?
상태바
이뇨제와 피임약, 여드름 효과 있나?
  •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
  • 승인 2008.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용량...안전하고 효과적 연구진 밝혀내
저용량 이뇨제 스피로놀락톤(spironolactone)과 경구용 피임약 야스민(Yasmin)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심각한 얼굴 여드름이 있는 여성들을 치료하는데 안전하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Northwestern University Feinberg School of Medicine’ 연구진이 최근 밝혔다.

호르몬은 여드름 발병에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연구진은 “몇몇 연구들에서 복합 경구용 피임약이 여성들의 여드름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진은 심각한 얼굴 여드름이 있는 27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스피로놀락톤과 야스민을 사용한 여드름 치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조사했다. 야스민은 에스트로겐과 드로스피레논(drospirenone)이라는 프로게스틴의 한 종류를 포함한 복합 피임약이다.

연구가 끝날 무렵, 여성들의 11%는 여드름 손상 부위가 완전히 깨끗해 졌으며, 74%는 우수한 개선 효과를, 7.4%는 경미한 개선을 경험했고, 7.4%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이번 연구에서 현저한 체중 증가 혹은 불규칙적인 생리 주기에 대한 보고는 전혀 없었으며, 이 약물 중 어떤 것을 중단해야 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도 없었다.

연구진은 “에스트로겐과 드로스피레논에 더해 스피로놀락톤을 사용하는 것이 중간 정도에서 심각한 정도까지의 호르몬 영향으로 인한 여성들의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우리의 연구 결과는 더 대규모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확인되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 보고서는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에 게재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