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3-04 02:40 (월)
중앙공동관리 전공의 전형 전국 실시
상태바
중앙공동관리 전공의 전형 전국 실시
  • 의약뉴스
  • 승인 2003.0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 기관으로서의 위상 정립해 나가기로 해
병원협회는 2002년도에 희망하는 수련병원에 대하여 중앙공동관리 방식을 통한 전공의(레지던트) 전형을 시행한바 있으며, 2003년도 전형에선 이를 전국 수련병원으로 확대 실시하여 수련병원에 경제적 행정적 혜택을 가져다 주었다는 평가아래 시험문항의 타당성, 인턴수련 목표와의 연계성 검증을 위해 병원 수련관계자 및 전공의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도출되는 개선사항을 전형관리에 반영해나갈 계획이다.

병협은 최근 중앙공동관리 레지던트 전형 평가회를 갖고 이같이 전형 발전방안을 추진함으로써 명실공히 전공의 전형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해 나가기로 했다.

평가회에서는 이와함께 레지던트 시험 문항 분석을 토대로 문항을 개발하여 문제은행화하며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정신과, 영어 등 시험과목 선정에 대해서도 검토키로 했다.

병협은 지금까지 지역별 공동관리 방식으로 실시되던 전기 레지던트 필기시험을 수련병원의 인력차출에 따른 진료차질과 예산낭비를 방지하여 수련병원에 실질적으로 보탬을 주기 위해 전국 수련병원에 대하여 병원신임위원회 산하 중앙공동관리위원회에서 필기시험문제를 일괄출제한다.

중앙공동관리 출제에 따른 효과로 병협은 출제위원 및 문제선택위원을 병원별로 고루 선임함으로써 진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수련교육의 질적인 상향평준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레지던트 필기시험 성적 분포와 인턴근무성적을 비교해본 결과 인턴 근무성적이 좋을수록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등 레지던트 시험과목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나 레지던트 필기시험의 분별도가 확인되었다.

대한병원협회 병원신임위원회는 지난해 5월부터 꾸준히 중앙공동관리 전형에 대한 홍보를 해왔으며, 이로인해 2003년도 전공의(레지던트) 필기시험에는 전후기 총 응시자 3900명 중 결시자 6명을 제외한 3894명이 필기시험을 치뤄 99.84%의 매우 높은 응시율을 기록했다.

이같이 결시율이 0.16%에 불과한 것은 병원협회 병원신임委 중앙공동관리위원회가 2003년도 전공의 전형에 전기·후기 병원 지원자 모두 같은날 동시에 필기시험을 치뤄 전·후기 및 추가시험 필기시험 성적으로 전형토록함으로써 거의 100% 實數지원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2003년도 전공의(레지던트) 필기시험은 기존 전국 10개 지역별 공동관리군으로 나누어 별도의 전형을 치름에 따라 나타난 전형비용의 중복 및 과다지출 문제점을 일시에 해소하게 했다.

※ 첨 부 : 2003년도 레지던트 전형분석 자료는 자료실에 올려놓았습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