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7-13 06:02 (토)
FDA, KRAS 억제제 크라자티 대장암에 승인
상태바
FDA, KRAS 억제제 크라자티 대장암에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6.24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비툭스와 병용요법으로 허가...객관적 반응률 34%

[의약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BMS)의 KRAS 억제제 크라자티(성분명 아다그라십)를 대장암 치료제로 추가 승인했다.

BMS는 FDA가 이전에 플루오로피리미딘, 옥살리플라틴, 이리노테칸 기반 화학요법으로 치료받은 적이 있는 KRASG12C 변이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직결장암 성인 환자를 위한 표적 치료 옵션으로 크라자티와 세툭시맙(제품명 얼비툭스) 병용요법을 가속 승인했다고 21일(현지시간) 발표했다.

▲ BMS는 특정 유전자 변이를 가진 암 환자를 위한 표적치료제 크라자티를 폐암에 이어 대장암 치료제로 FDA로부터 승인 받았다.
▲ BMS는 특정 유전자 변이를 가진 암 환자를 위한 표적치료제 크라자티를 폐암에 이어 대장암 치료제로 FDA로부터 승인 받았다.

이 적응증은 객관적 반응률(ORR)과 반응 지속기간(DOR) 결과를 바탕으로 가속 승인 절차를 통해 허가됐다.

이 적응증에 대한 지속적인 승인은 확증 임상시험에서 임상적 혜택의 검증 및 설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앞서 FDA는 2022년에 크라자티를 KRASG12C 변이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서 가속 승인한 바 있다.

이번 승인은 이전에 여러 차례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KRASG12C 돌연변이 직결장암 환자 94명을 대상으로 크라자티(600mg 정제 1일 2회 경구 투여)와 세툭시맙 병용요법을 평가한 임상 1/2상 개방표지 연구 KRYSTAL-1의 코호트 결과를 근거로 이뤄졌다.

임상시험 결과 크라자티+세툭시맙 병용 투여군의 객관적 반응률이 34%로 나타나면서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반응은 모두 부분 반응으로 확인됐다. 2차 평가변수인 반응 지속기간의 중앙값은 5.8개월이었다.

크라자티+세툭시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이전에 보고된 결과 및 각 약물의 알려진 안전성 프로파일과 일치했다.

크라자티의 안전성 정보에는 설사, 오심, 구토를 포함한 위장관 이상반응, QTc 간격 연장, 간독성, 간질성 폐질환/폐렴에 대한 경고 및 주의사항이 포함돼 있다.

BMS에 의하면 현재 후기단계 표준 치료 옵션은 화학요법 및 VEGF/VEGFR 저해제 진행 이후의 반응률이 1~6%로 제한적인 상황이다.

미국 메모리얼슬론케터링암센터의 소화기암 전문의 및 초기신약개발 전문가 로나 예거는 “KRASG12C 변이가 있는 직결장암은 전체 직결장암 환자의 약 3~4%에서 발생하며 치료하기 어려웠다"면서 "크라자티와 세툭시맙 병용요법의 FDA 승인은 종양이 이전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옵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브리스톨마이어스스퀴브 미국종양학ㆍ혈핵학 부문 수석부사장 웬디 쇼트 바티는 “크라자티가 대장암 치료제로 승인된 것은 미국에서 크라자티에 대한 두 번째 승인이자 최근 확장된 BMS의 항암제 포트폴리오에서 이뤄진 첫 번째 승인"이라며  "이는 암에 대한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BMS와 환자에게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아울러 “우리는 비소세포폐암 이외의 다른 암에 처음으로 승인된 KRASG12C 억제제인 크라자티를 대장암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현재 진행 중인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크라자티를 계속 평가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FDA는 2022년에 크라자티와 세툭시맙 병용요법을 특정 화학요법 및 항-VEGF 요법으로 치료 이후 암이 진행된 KRASG12C 변이 진행성 직결장암 환자를 위한 혁신치료제로 지정했다.

크라자티는 긴 반감기(23시간), 용량 의존적 약동학, 중추신경계(CNS) 투과가 입증된 비가역적 KRASG12C 억제제로 세툭시맙과의 병용요법을 통해 KRAS 의존적 신호 억제를 강화하거나 적응 피드백을 극복할 수 있다.

BMS는 올해 1월에 미라티 테라퓨틱스(Mirati Therapeutics)를 58억 달러에 인수하는 절차를 완료하면서 크라자티를 포함한 유망한 임상 자산을 항암제 포트폴리오에 추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